시멘트업계 "동양사태 남의 일 같지 않다" 5년간 상위 7개 업체 누적 적자 1조 육박‥ "단가 인상, 정부 지원책 마련 절실"
정호창 기자공개 2013-09-30 17:54:49
이 기사는 2013년 09월 30일 16:3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실상 해체 위기에 직면한 동양그룹에 대해 시멘트 업계가 안타까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동양그룹이 동양시멘트를 모태로 성장해 온 업계 '터줏대감'이라는 점에서 연민과 위기감을 동시에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30일 동양그룹이 ㈜동양, ㈜동양레저, 동양인터내셔널㈜ 등 3개사의 법정관리를 신청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시멘트 업계 관계자는 "남의 일 같지 않다"며 "업계 종사자 모두 경각심을 갖고 이번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동양그룹 위기에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건설경기 침체로 인한 동양시멘트와 ㈜동양의 실적 부진이 어려움을 크게 가중시켰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쌍용양회, 동양시멘트, 성신양회, 한일시멘트, 현대시멘트, 라파즈한라시멘트, 아세아시멘트 등 국내 시멘트 업계 상위 7개사의 최근 5년간 누적 적자 규모는 9837억 원에 달한다.
건설경기 침체로 인한 시멘트 수요 감소로 이들 생산업체들의 평균 설비 가동율이 2003년 82.5%에서 지난해 63.5%로 하락한 가운데 제조원가는 꾸준히 상승했기 때문이다. 같은 기간 시멘트 제조 연료인 유연탄과 경유 가격은 각각 268.6%, 125.5% 올랐고 전력 요금도 68.4% 상승했다. 반면 시멘트 가격은 지난 5년간 9.9% 오르는데 그쳤다.
심각한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해 시멘트 업계가 몇 차례 가격 인상을 시도했으나 건설업계와 레미콘업계의 반발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 물가 인상을 억제하려는 정부 정책도 큰 장애물로 작용했다.
그로 인해 현재 시멘트 업종은 신용위험 업종으로 지정돼 상당수 업체가 주채권은행으로부터 특별관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시멘트 업체들은 이 같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그동안 다양한 원가절감 노력을 기울이며 자구노력을 해왔다. 연료비를 줄이기 위해 리사이클링 공정을 도입하고 최근에는 부족한 자금을 쪼개 폐열발전 설비 투자에도 나서고 있다. 업계 2위권 업체인 성신양회의 경우 지난해 완공한 폐열발전 설비를 통해 시간당 28MW의 전기를 자체 생산해 연간 8만 톤의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고 있다.
하지만 이런 원가절감 노력은 사실상 한계에 봉착했다는 것이 시멘트 업계의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5년간 각 업체들이 추진 가능한 방안은 모두 시도하며 원가절감에 애를 썼지만, 마른 수건 짜내기도 한계가 있다"며 "이제는 단가 인상만이 업계 고사를 막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시멘트 업계가 처한 현실은 오히려 반대로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당장 다음달 1일자로 시멘트의 철도 화물운송 요금의 8% 인상이 예정돼 있다. 시멘트의 철도 운송비중은 약 40%에 달한다.
더 큰 문제는 시멘트 제조 원료의 85%를 차지하는 유연탄에 있다. 유연탄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시세 급등에 따라 시멘트 제조원가의 상승을 유발하는 주범이다. 그런데 최근 정부가 전력난 해소를 위해 유연탄에 개별소비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시멘트 업계의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유연탄 1㎏당 30원 안팍의 세금 부과 방안이 유력한데 이 경우 시멘트 업계의 추가 부담액은 연간 13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시멘트협회 관계자는 "국내 시멘트 품질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내수 가격은 아시아 평균보다도 20% 이상 낮을 정도로 최저 수준"이라며 "단가 인상과 함께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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