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코카캐리어스, 연평균 순익 40% 배당 배경은 동종업계 배당성향 대비 매우 높아…대주주 투자회수 시점 고려
김창경 기자공개 2015-04-14 09:18:00
이 기사는 2015년 04월 09일 13:5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자동차 해상운송을 전문으로 하는 유코카캐리어스가 지금까지 연평균 40% 수준의 배당성향을 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동종업계의 기업과 비교해도 매우 높은 수준이다. 대주주의 투자회수 시점을 고려해 고배당을 해왔던 것으로 풀이된다.9일 금융감독원과 유코카캐리어스 등에 따르면 유코카캐리어스의 지난 2013년 배당성향은 26%로 나타났다. 배당성향은 당기순이익 중 주주들에게 지급된 배당금 총액의 비율을 말한다. 배당성향이 높을수록 주주들에게 많은 금액이 배당됐다는 의미다. 유코카캐리어스는 지난 2002년 9월 현대상선의 자동차운송 사업부문을 넘겨받으면서 설립됐고 2006년부터 배당을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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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엔 523억 원의 당기순이익 중 144억 원의 배당을 실시해 28%의 배당성향을 보였다. 2007년엔 376억 원의 당기순손실에도 196억 원을 배당했다. 2008년엔 배당을 하지 않았다. 2009년 이후로 배당성향은 급격히 증가했다. 2011년엔 1140억 원의 당기순이익 중 683억 원을 배당하면서 배당성향이 60%에 달했다. 유코카캐리어스의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배당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2010년부터 주당 3000원 정도의 배당을 해오고 있다는 점을 봤을 때 2014년도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추정된다는 설명이다.
배당을 시작한 2006년 이후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2007년과 배당을 하지 않은 2008년을 제외한 7개년도 연평균 배당성향은 38%로 집계됐다. 2007년에 당기순손실이 아닌 당기순이익을 기록해 배당성향을 산정할 수 있었다면 연평균 배당성향이 더 올라갔을 것이란 분석이다. 동종업계에 있는 현대글로비스의 지난해 배당성향은 13% 수준이었다. 유코카캐리어스는 이보다 3배 가까이 높다.
유코카캐리어스의 주요 주주는 스웨덴의 발레니우스(Wallenius Logistics AB)와 노르웨이의 빌헬름센(Wilhelmsen Ships Holding Malta Limited)으로 각각 40%의 지분을 들고 있다. 나머지 20%는 현대자동차(12%)와 기아자동차(8%)가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2002년 유코카캐리어스를 설립, 재무구조가 좋지 않았던 현대상선의 자동차사업부문을 1조5600억 원에 매입했다. 당시 발레니우스와 빌헬름센은 총 1조2480억 원을 투자해 지금까지 3182억 원의 배당금을 받았다. 투자금의 약 25%를 회수한 셈이다.
유코카캐리어스가 높은 배당성향을 유지한 데에는 대주주의 투자회수 시점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다. 유코카캐리어스는 현대기아차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간 해상으로 수출하는 물량의 최소 60%를 담당하도록 계약을 맺었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는 최소 60%를 수송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사실상 올해 말 현대기아차와의 운송계약이 종료된다. 실제로 유코카캐리어스의 현대기아차 운송물량은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지난해 현대기아차 관련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4%였다. 내년부터 매출액 감소 폭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현대글로비스가 유코카캐리어스의 지분을 일부 매입하고 대주주가 투자회수를 하는 식의 거래가 이뤄질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운송업계 관계자는 "선박 건조 등 유코카캐리어스의 현대기아차 물량을 넘겨받기 위해 새로운 투자를 하는 것보다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라며 "현대글로비스 입장에서는 미국, 유럽 등으로 향하는 노선이 확대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코카캐리어스의 수익성이 나쁜 것도 아니다. 유코카캐리어스는 2012년 7.3%, 2013년 10.1%에 이어 지난해 9.3%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자동차 해상운송 부문에서 매출 기준 글로벌 2~3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유코카캐리어스는 현대기아차와의 운송계약과 관련해 "아무것도 결정된 사항이 없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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