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6년 04월 20일 14시4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 추진으로 미디어 시장 재편 분위기가 무르익은 가운데 KT가 글로벌 콘텐츠 강자인 '드림웍스'와 협력키로 했다. KT는 아시아 방송 콘텐츠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건 드림웍스와 3년 간 애니메이션 독점 계약을 맺고 IPTV 1위 사업자 지위 사수에 나섰다.강국현 KT 마케팅부문장은 20일 서울 중구 그랜드앰배서더 호텔에서 열린 '올레TV 드림웍스 채널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기자와 만나 "드림웍스와 좋은 조건에 3년 간 독점적으로 콘텐츠를 공급받는 계약을 맺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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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계약 조건은 밝히지 않았지만 글로벌 탑티어(Top tier) 애니메이션 제작사와 맺는 독점 공급 계약치고는 높지 않은 금액에 계약이 성사된 것으로 보인다. KT는 오는 5월 3일부터 3년 간 IPTV서비스인 올레TV와 모바일TV서비스인 올레TV모바일에서 실시간으로 드림웍스 채널을 단독 제공한다.
KT는 드림웍스 채널을 독점 제공하는 것을 시작으로 미디어 콘텐츠 투자에 더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미디어 산업의 핵심은 콘텐츠라는 점을 명확히 하며 아직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 대비 유료방송 매출이 낮은 국내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강 부문장은 "올해 KT의 IPTV서비스 가입자는 680만 가구를 넘어섰고 올해 1조 원 매출을 바라보고 있지만 여전히 적자사업"이라며 "그만큼 콘텐츠 수급 등 비용이 많이 드는 상황이지만 미디어 산업의 핵심은 콘텐츠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KT는 크게 두가지 방법을 활용해 콘텐츠 투자에 나설 방침이다. 강 부문장은 "IPTV와 모바일TV라는 플랫폼에 콘텐츠 사업자가 참여하는 방법과 플랫폼 사업자인 KT가 직접 콘텐츠에 투자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며 "이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 중에서도 이번 드림웍스 채널은 콘텐츠 사업자인 드림웍스의 선제안으로 투자가 진행된 경우다. 드림웍스는 애니메이션 영화사업에서 보폭을 넓혀 해외TV시장 진출을 선언하며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국가 6개국에 우선적으로 채널을 개설했다. 이 중 국내에서는 IPTV 1위 사업자인 KT와 손을 잡은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에릭 엘렌보겐 드림웍스 해외TV사업 대표는 "아시아시장은 시청층이 매우 젊고 새로운 콘텐츠가 성장하는 시장으로 드림웍스의 새로운 캐릭터를 선보일 수 있는 좋은 시장"이라며 "KT는 풀HD급 방송을 IPTV와 모바일TV를 통해 공급하고 있는 사업자로 드림웍스 채널을 제대로 구현하기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평했다.
이 밖에도 KT는 다수의 콘텐츠 제작사들과 접촉을 통해 신규 콘텐츠 공급 계약을 타진하고 있다. 드림웍스 채널 론칭으로 애니메이션 콘텐츠 확보에 우위를 점한 가운데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가 공급 계약이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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