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금융 줄인 JB우리캐피탈, 수익성 개선 '뚜렷' 내실다지기 주력에 ROA 상승…조달금리·연체율 상승은 부담
조세훈 기자공개 2018-11-07 16:00:35
이 기사는 2018년 11월 06일 14:3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JB우리캐피탈이 신차금융 경쟁을 자제하고 고수익 상품 중심으로 자산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고 있다. 이로인해 지난해보다 자산 규모를 10% 넘게 줄였음에도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등 수익성 지표가 개선되는 추세다. 외형성장 대신 내실다지기에 집중하는 경영전략이 성공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JB금융지주가 지난 2일 발표한 '2018년 3분기 경영실적'에 따르면 JB우리캐피탈의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632억원으로 지난해보다 5% 상승했다. 지난해 1.1~1.2%에 머물던 총자산이익률(ROA)도 1.41%대로 증가했다.
영업자산이 역성장하고 대손충당금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거둔 성과라 더욱 주목된다. JB우리캐피탈의 3분기 총자산은 5조560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줄었고, 총여신은 5조4034억 원으로 7% 감소했다. 2016년 3분기부터 자산성장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 중이다.
또 올해부터 적용된 새 국제회계기준(IFRS9)의 영향으로 3분기 누적 대손충당금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36.5% 늘어난 455억원을 기록했다. IFRS9은 예상손실률로 충당금을 적립하기 때문에 연체율이 소폭 상승해도 대손 비용이 많이 증가하는 특성이 있다.
|
그럼에도 이런 성과를 올린 데는 외형적 성장을 포기하고 고수익 자산을 늘린 경영전략 덕분이다. JB우리캐피탈은 경쟁이 심하고 수익성이 낮은 신차금융을 지속적으로 줄여왔다. 금융자산에서 신차금융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68.5%에서 2017년 60.3%, 올해 3분기 말 51.2%로 크게 감소했다. 대신 수익성이 높은 중고차 시장으로 눈을 돌리면서 지난 2년 사이 중고차금융 비중이 3.2%포인트 증가한 17.1%를 기록했다.
자동차금융에 쏠렸던 수익구조도 다각화하며 체질 개선에 성공했다. 2016년 자동차금융자산은 5조2051억원으로 총금융자산의 82%를 기록한 반면 비자동차금융자산은 1조1431억원으로 18%에 불과했다. 그러나 올해 신차 부문을 줄이면서 자동차금융자산 비중은 68.3%(3조6904억원)까지 줄었다. 같은 기간 비자동차금융자산은 31.7%를 기록하며 고수익 상품 자산의 비중이 크게 늘었다. 부동산, 개인신용, 대부업, NPL 자산 등 모든 분야가 고르게 증가했다.
|
다만 조달금리와 연체율이 높아지고 있는 점은 향후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난 2016년 3분기 1.65%였던 조달금리는 올 3분기 말 2.6%로 높아졌다. 누적 조달금리도 2.56%로 지난 동기 보다 0.18%포인트 증가했다. 또 2%대 연체율이 지속되는 가운데 올 3분기 연체율이 2.35%로 오름 추세인 점도 고민이다. 상위 캐피탈사의 평균 연체율이 1%대인 점을 고려하면 연체율 자체도 높은 편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큐브엔터, 역대 분기 최대 실적 달성
- [Red & Blue]'IDC 전방투자' 지엔씨에너지, 기업가치 재조정
- 보호예수물량 대거 풀린 포스뱅크, FI 수익률 '희석'
- 부동산PF '연착륙' 본격화…은행·보험사 최대 5조 지원
- [Earning & Consensus]JYP엔터, 외형은 성장했는데…수익성은 '글쎄'
- 1000%대 부채비율 탈출한 CJ CGV, 올리브 현물출자 기대
- [Earning & Consensus]YG엔터, 4년만의 적자…단일IP 리스크 가시화
- [Earning & Consensus]예상보다 선방한 엔씨소프트, 허리띠 더 졸라맨다
- [Earning & Consensus]펄어비스, 적자 피했다…<붉은사막>마케팅 '시동'
- 에이스에쿼티, 2500억 브이디에스 프리IPO 투자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