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면세산업 국회포럼]"인프라 개선해 3.5억명 中 관광객 발길 잡아야"신규보다 기존 사업자 힘 실어줄 때…"공급구조 개선·물류인프라 확충 시급" 한목소리
전효점 기자공개 2019-09-18 08:49:32
이 기사는 2019년 09월 17일 15:2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부가 앞장서서 면세업계 공급 구조를 개선하고 물류 인프라 확충을 도와 메르스와 사드 사태로 급감한 외국인 관광객을 다시 불러들여야 한다."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활성화를 위한 면세산업 경쟁력 제고방안' 국회포럼에 토론자로 참석한 면세업계 패널들은 면세 산업을 부흥시킬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정부가 앞장서서 면세사업권 발급 확대로 심화된 과당 경쟁 구조를 개선하고, 공항만의 물류 인프라 개선에 힘써야 한다는 것이 요지다.
|
이어 "한국 면세업계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동안 일본 등 주변국은 우리 시스템을 벤치마킹하면서 투자를 늘려가고 있다"면서 "기재부를 중심으로 유관 4개 부처가 위원회 등을 조직해 정책적 뒷받침에 나설 때"라고 강조했다.
남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인 관광객이 앞으로 폭증할 것이므로 우리나라도 선제적인 준비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남 연구원은 "지난해 방한한 중국인 관광객은 1억6000명이었지만 2030년에는 3억5000만명을 돌파할 전망"이라면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구조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면세산업의 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그는 "면세 산업은 매입을 통한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고 초기 사업투자비가 많이 드는 특성이 있다"면서 "현대백화점과 같은 대기업도 신규 진입을 망설이는 마당에 중소형 업체들을 중심으로 면세사업권 발급을 확대해 과당 경쟁을 부추기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면세사업권 특허만료기간을 5년으로 잡은 것은 초기 사업투자비가 많이 드는 면세업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며 "5년은 고정비 투자도 회수하지 못할 수 있는 기간"이라고 덧붙였다.
|
면세품 인도장과 통합물류센터 등 공·항만을 중심으로 위치한 부족한 면세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공감대가 모였다. 김선호 더벨 기자는 "인도장은 통합물류센터와 함께 면세산업 성장을 위한 기반 시설이다. 인도장을 통한 매출이 국내 면세점 총 매출 중 77%를 차지할 정도"라면서 "공항만 시설 공간적 한계로 인해 현재 물동량을 소화하지 못하는 인도장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면세업계가 사업 경쟁력을 누적하는 데 걸림돌이 될 정도로 높은 인천공항공사 등의 임대료 문제도 제기됐다. 남 연구원은 "기존 사업자는 중장기적으로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도록 해야 한다"면서 "높은 공항공사 임대료를 낮춰 국내 사업자들이 해외 공항 면세점 입찰에도 참석할 수 있도록 여력을 마련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코스닥 CB 프리즘]서진시스템, 보통주 전환 물량에 30% 할증 풋옵션 '이례적'
- 에쓰씨엔지니어링 자회사 셀론텍, 태국에 ‘카티졸’ 공급
- 메트라이프생명, 잇단 사외이사 재선임...송영록 대표 체제도 유지될까
- [보험사 IFRS17 조기도입 명암]현대해상, 단순한 상품구조 '부채 감소' 효과는 컸다
- [저축은행 유동성 진단]NH저축, '안전자산' 투자가 이끈 유동성 개선
- [저축은행 유동성 진단]우리금융저축 '영업 확대'로 끌어올린 유동성
- [저축은행 유동성 진단]하나저축, 대출 영업 축소 대신 '예치금 확대'
- [외국계 보험사는 지금]한국시장 엇갈린 시선 '매력 감소 vs 전략 요충지'
- [닻오른 롯데손보 매각]금융지주와 사모펀드…관점별 이상적 인수자는
- [캐피탈사 글로벌 모니터]JB우리캐피탈, 미얀마 영업 제한 건전성 관리 만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