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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PE 애뉴얼 리포트]'퍼스트펭귄' 프랙시스캐피탈, 중견 운용사로 우뚝투자·회수·펀딩에 분주…'맨파워' 극대화 내실 다지기

노아름 기자공개 2019-12-16 14:00:00

[편집자주]

기해년, 황금돼지의 해가 이제 서서히 저물고 있다. 다양한 활동을 펼친 사모투자펀드 운용사들도 한해를 마무리 하고 다가올 경자년 새해를 준비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운용사들의 올해 농사는 어땠을까. 더벨은 PE 하우스별로 투자와 회수, 펀딩, 그리고 내년도에 꼭 풀어야 할 과제를 다각도로 들여다본다.

이 기사는 2019년 12월 13일 10:2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프랙시스캐피탈파트너스(이하 프랙시스캐피탈)는 재무적투자자(FI)가 선뜻 베팅하기 어려워하는 영역에 과감히 발 들이는 하우스라는 평가를 받는다. 그래서 선구자, 혹은 도전자를 의미하는 퍼스트펭귄으로 불리기도 한다. 운용사 출범 이후 최대 규모로 결성을 앞둔 3호 블라인드 펀드의 마수걸이 투자처는 중고물품 거래 모바일플랫폼 번개장터가 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딜 소싱에서 투자집행에 이르기까지 구성원이 개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했기에 다채로운 기업을 발굴할 수 있었다는 분석도 있다. 라민상, 이관훈, 윤준식 대표가 이끄는 프랙시스캐피탈은 컨설팅회사 베인앤컴퍼니를 비롯해 투자은행(IB) 뱅커, 공학박사, 변호사 등 다양한 영역에 뿌리를 둔 이들이 모여 있다. 5000억원 상당의 실탄을 장전하게 되는 만큼 운용, 관리 인력을 3명 더 늘려 14명 안팎의 인원으로 전열을 가다듬을 계획이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맨파워를 극대화해 내실을 다지고 조직 체계를 갖추겠다는 청사진을 수립한 상태다.

◇LP 신뢰 재확인…최대 규모 펀드 결성 초읽기

설립 7년차. 어느덧 중견 운용사로 발돋움한 프랙시스캐피탈은 2013년 PE 간판을 내건 이후 가장 큰 규모의 블라인드 펀드 결성을 앞뒀다. △1호 블라인드 펀드(2015년 1060억원) △2호 블라인드 펀드(2017년 1827억원)와 달리 △3호 블라인드 펀드(2019년 5000억원)는 규모를 대폭 증액했다.

당초 프랙시스캐피탈은 4000억원 중반 규모로 블라인드 펀드를 만들 계획이었지만 출자자(LP)로부터 잇단 선택을 받게되며 결성액을 5000억원으로 늘렸다. 지난 2월 우정사업본부를 시작으로 성장지원펀드(KDB산업은행·한국성장금융), 교직원공제회, 국민연금 등 큰손 기관들의 사모대체 위탁운용사로 선정돼 자금을 무리 없이 조달했다.

최근에는 산재보험기금에서 500억원을 출자 받게 되며 기관투자자(LP) 펀딩을 마무리했다. 이후 민간자금을 매칭해 블라인드 펀드 결성 막바지 단계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진다.

투자 본격화에 앞서 운용인력 충원 등 ‘몸 만들기’ 작업에 나섰다. 지난 10월에는 맥쿼리그룹에서 폐기물처리·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투자 및 운용 경력을 쌓은 원종우 상무를 영입했다. 프랙시스캐피탈은 원 상무 이외에도 새해 초 운용 관리 인력을 3명 더 충원할 계획이다.

◇호전실업·이랜드리테일 투자금 회수…결실 이룬 한 해

미드캡(Mid-cap) 운용사로서 기업가치 500억원~2000억원 규모의 중소·중견기업 투자를 선호하는 프랙시스캐피탈은 2013년 설립 후 총 7개의 펀드를 결성해(프로젝트 5개·블라인드 2개) 총 16건의 투자를 집행했다. 투자자산 중에서 올해에는 2건의 엑시트가 진행됐으며, 연말까지 2건의 신규투자(번개장터 포함)가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어느 때보다도 바쁘게 움직인 덕택에 여러 결실을 눈앞에 뒀다는 평가다.

의류 제조·판매업체 호전실업 보유지분 일부(3.75%)를 매각했으며, 큐리어스·큐캐피탈·DB금융투자·엔베스터·한국투자파트너스 등 재무적 투자자(FI)들과 함께 투자한 이랜드리테일은 약 23.3% 수준의 우수한 내부수익률(IRR)을 거둬 엑시트를 마무리했다.

지난 8월에는 2호 블라인드 펀드를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서비스업체 비즈니스온의 경영권 지분을 930억원에 매입했다. 2007년 설립된 비즈니스온은 삼성그룹과 한화그룹 등 대기업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며 국내 전자세금계산서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프랙시스캐피탈은 △투자검토 단계부터 3가지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3년 동안 이를 집중적으로 실행한 뒤 △투자대상 기업가치를 3배로 높인다는 '트리플3 프로그램(Triple 3 Program)'을 가동해 인수후통합(PMI) 작업을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복수의 투자자와 클럽딜로 진행하는 번개장터는 신규 블라인드 펀드를 통해 경영권을 품는 첫 자산(Asset)이 될 전망이다. 번개장터는 올해 거래액(GMV)이 1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산될 정도로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규모의 경제를 확보한 기업이다. 올해 예상 매출은 전년대비 60% 이상 증가한 120억원 상당, 영업이익률은 20%를 웃돌 것으로 기대되면서 외형과 수익성이 고루 성장하는 모습이다. 시장에서는 프랙시스캐피탈 컨소시엄이 이르면 연내 딜을 클로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연말 거래에 마침표를 찍을지 여부에 관심이 모인다. 이외에 프랙시스캐피탈은 새해에 2~3건의 신규투자를 계획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리디 IPO 앞둬…플랙 턴어라운드 기대감

새해에는 포트폴리오 기업 엑시트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에 여념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적어도 두 건 이상의 투자금 회수를 도모할 계획을 수립한 상태다. 상장 준비작업을 진행 중인 전자책 플랫폼 리디는 내년 중 기업공개(IPO) 가능성이 점쳐지며, 의류회사 플랙 및 호전실업의 투자금 회수 기대감이 무르익었다.

리디는 전자책 단말기 '페이퍼'와 도서 무제한 월정액 서비스 '리디셀렉트' 등을 출시하면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리디는 2009년 리디북스를 출범하며 국내 전자책 서비스 시장의 새 지평을 열었다. △도서 마케팅 채널업체 디노먼트 △미디어 스타트업 아웃스탠딩을 인수하며 콘텐츠 영역 강화에 나섰다. 프랙시스캐피탈은 2016년 프리미어파트너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등 복수의 FI와 리디에 200억원을 투자했다.

이외에 스토킹호스 방식으로 인수한 청바지브랜드 회사 플랙(PLAC)은 올해 매출이 전년대비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평가다. 영업손실을 내고 있지만 내년을 기점으로 턴어라운드 기대감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한편 스포츠의류 OEM기업 호전실업은 올 3분기에 전년 동기대비 38.3% 증가한 영업이익 170억원을 기록하는 등 실적 개선 가능성이 상당하기 때문에 프랙시스캐피탈이 향후 주가 변동추이를 고려해 잔여지분을 추가로 처분에 나설 여지가 있다고 전해진다.


◇소비심리 위축 토다이·엔코스 영향 미칠까…엑시트 전략 고심

승승장구하는 프랙시스캐피탈에도 해결해야 할 과제는 있다. △해산물뷔페·웨딩업체 토다이코리아 △마스크팩 제조사 엔코스 등 주로 소비재 기업이 고전하고 있어, 엑시트 전략 마련이 필요한 상태다. 대내외 돌발변수에 민감한 B2C(기업-소비자간거래) 포트폴리오 기업의 생존법 모색에 운용사가 역량을 집중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토다이코리아에 투자된 금액은 250억원으로, 프랙시스캐피탈은 지분 48%를 확보한 2대 주주다. 1호 블라인드 펀드를 통해 2015년 투자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투자금 회수 전략을 본격적으로 고민해야 할 시기가 왔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해 토다이코리아는 상각전영업이익(EBITDA·에비타) 6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적자 폭 또한 줄였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토다이코리아는 해산물뷔페 사업부문에서는 영업적자를 내고 있지만 웨딩사업부문의 운영 효율화, 신규 웨딩홀 인수 등을 통한 현금흐름 증가로 전사기준 에비타는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프랙시스캐피탈이 상장전지분투자(pre-IPO)에 나선 엔코스는 운용사로부터 유치한 투자금 300억원을 공장 증설 등에 투입해 영업기반 확대 토대를 닦았다. 다만 납품사의 중국 매출 비중이 높아 현지시장 성장세 둔화에 따른 해결책 마련 필요성이 커진 상황으로 전해진다. 엔코스는 중국 선도 화장품그룹과 설립한 상하이 공장이 지난 7월 가동을 시작해 생산량을 늘리고 있으며, 지속적 성장에 따라 오는 2021년 이후 본사 매출을 넘어설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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