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0년 05월 04일 07:5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인천공항과 상업시설은 한 배를 탄 공동체다.” 최근 면세점 대표단과 간담회를 개최한 구본환 인천공항 사장이 태도를 바꿨다. 총매출의 60% 이상이 상업시설 임대료에서 나오는 인천공항은 코로나19에도 불구 이를 감면해주는 데 인색하다는 지적을 받아오다 이제와 면세점에게 호소하기에 이르렀다.예기치 못한 코로나19 풍랑 속에 인천공항과 면세점은 각자 도생에 나서며 갈등이 증폭돼왔다. 인천공항이 임대료를 감면해줄 수 없다며 버티는 와중에 면세점은 사실상 공항 셧다운(Shut Down·업무정지) 상태에서 현 임차료를 감당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기업 면세점 3사(롯데·신라·신세계면세점) 안에서도 온도차는 있다. 이들이 매달 인천공항에서 지불하는 임차료는 롯데면세점 200억원, 신라면세점 240억원, 신세계면세점 360억원이다. 이를 연간으로 단순 계산하면 그 격차는 더욱 커진다. 신세계면세점의 위기감은 어느 곳보다 클 수밖에 없다.
시장에서는 신세계면세점이 인천공항에서 철수할 가능성까지 제기됐다. 하늘 길이 막혀 급격히 매출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 연 4320억원에 달하는 임차료를 감당하기 힘들 것으로 바라봤다. 물론 롯데·신라면세점도 인천공항에 내밀 수 있는 최종 카드는 '철수' 밖에 없다.
이러한 시그널은 최근 제1여객터미널 제4기 면세사업자 선정 입찰에서 먼저 나타났다. 롯데·신라면세점은 입찰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나 이를 포기했다. 이를 계기로 인천공항과 면세점의 역학 관계가 뒤집히기 시작했다.
궁지에 몰린 인천공항은 면세점에게 ‘한 배를 탄 공동체’라며 고통분담의 의지를 내비쳤다. 그럼에도 면세점은 그 진정성에 대해 반신반의하고 있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이전까지 막혀 있던 인천공항의 소통창구가 열리고 있어 확실히 태도가 변한 것이 감지된다"면서 "임대료 체제 전환이나 추가 감면 등에 있어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관전 포인트는 임대료 체제 전환이다. 면세업계는 진정한 인천공항의 변화는 바로 한국공항공사와 같이 매출에 따라 임대료가 변동되는 영업료율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 배에 탄 면세점이 인천공항의 조종키까지 돌릴 수 있을지 두고 볼 일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경남제약 품는 휴마시스, 유통네트워크·진단키트 '시너지'
- [Company Watch]글로벌텍스프리, 프랑스 자회사 '적자 전환'
- [Red & Blue]'주목도 높아지는 폐배터리' 새빗켐, 침묵 깨고 반등
- [HLB '리보세라닙' 미국 진출기]시장 우려 불식 나선 진양곤, 갑자기 마련된 기자회견
- 효성화학 특수가스 사업부, '경영권 지분 매각'으로 선회
- 한양, 만기도래 회사채 '사모채'로 차환한다
- 동인기연, 'GS 출신' 30년 베테랑 전호철 상무 영입 '성장 방점'
- 에스트래픽, 적자 '일시적 현상'... 2분기 수익개선 기대
- [Company Watch]'자회사 회생신청' 투비소프트, 성과 없는 신사업
- '크라우드 펀딩' 와디즈, '테슬라 요건' 상장 추진
김선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F&F, '테일러메이드 종속편입' 일정 조정하나
- [2024 공시대상기업집단]롯데그룹, 위협받는 재계 6위…좁혀진 한화와 격차
- 씨앤씨인터내셔널, 오너 2세 '상여금 축포' 이어지나
- 알리익스프레스, B2B '사업자통관' 장착 속도내나
- [롯데웰푸드 통합 Step2]안정적 투자 집행, '부채비율 100% 이하' 관리 방침
- 롯데웰푸드, 수익 강화로 '이자보상배율 3배 유지'
- 롯데그룹, 中 선양 사업 정리 '매각에 출자까지'
- [롯데웰푸드 통합 Step2]'외부·음료·제과·푸드 출신' 어벤져스 배치도는
- 신세계그룹, 쓱닷컴 FI와 협상 '경영전략실' 나섰다
- [롯데웰푸드 통합 Step2]영업·생산은 '단일화', 마케팅은 '제과·푸드 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