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실적 자찬한 LG생건, 매년하던 '배당증액' 없었다 '성장률 둔화' 불확실성 대비, '코카콜라 효과' 불구 순이익 주춤
최은진 기자공개 2021-01-29 08:07:20
이 기사는 2021년 01월 28일 13:5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로나19 여파를 뚫고 지난해 사상 최고 실적을 경신한 LG생활건강이 배당과 관련해 기존과 다른 기조를 보였다. 차석용 부회장이 대표이사로 선임된 후 매년 배당금을 증액했지만 2020년 결산 배당은 전년과 동일하게 책정했다.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지만 예년 수준대비 성장률이 대폭 둔화된 데 따른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LG생활건강은 2020년 주력인 화장품 실적의 역성장을 딛고 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했다. 차 부회장이 대표이사로 부임한 2004년 이후 매년 최대 실적을 경신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 속에 화장품 점포 및 면세점 셧다운에도 불구하고 포트폴리오 다각화 효과를 톡톡히 봤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7조8445억원, 영업이익 1조2209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8131억원이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1%, 3.8%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3.2% 늘었다. 1~2분기 부진을 3~4분기에 대폭 만회했다.
매년 최대 실적을 경신하는 LG생활건강은 주주친화정책 일환으로 배당금을 늘렸다. 그러나 2020년 결산 배당금은 보통주 기준 1만1000원으로 전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책정했다. 배당성향은 22.7%로 전년도 23.4% 보다 소폭 감소했다.
LG생활건강이 배당금을 증액하지 않고 유지한 건 2013년 단 한차례에 불과하다. 당시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율이 둔화된 데 따른 결정이었다. 이듬해인 2014년 당기순이익이 역성장 하기도 했을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실적이 주춤할 것을 대비해 재원을 비축해 놓는 차원에서 배당금을 축소했던 셈이다.
이를 생각하면 결산 배당금을 늘리지 못한 배경에도 LG생활건강 나름의 고민이 있었었던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사태가 유지될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한데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율이 크게 둔화됐다는 점이 불안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LG생활건강은 한자릿수 성장을 일궜다. 영업이익 기준으로 2014년을 제외하고 매년 10~20% 안팎의 두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중국 사드문제로 매출성장률이 2%대에 그쳤던 2017년에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두자릿수 성장을 이뤘다. 마진이 높은 화장품이 고성장을 이룬데다 생활용품 및 음료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한 결과였다.
하지만 지난해는 고마진인 화장품 실적이 역성장을 기록하는 등 주력사업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3분기 누적 별도기준으로 전체 영업이익이 역성장을 나타냈을 정도였다. 4분기에 플러스(+) 성장으로 역전하긴 했지만 화장품만 따로 떼어놓고 보면 연간기준으로 역시 실적이 뒷걸음질 쳤다. 매출액은 4조4581억원으로 전년대비 6.1% 줄었고 영업이익은 8230억원으로 8.4% 감소했다. LG생활건강 자체 실적보다는 코카콜라 등 종속기업 등의 성과가 전체를 끌어 올린 셈이다.
배당의 기반이 되는 당기순이익을 봐도 큰 성과를 나타냈다고 보기 어렵다. 지난해 종속기업인 코카콜라로부터 대략 1000억원의 배당금을 수취한 게 금융수익으로 반영됐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를 제외하고 보면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소폭 줄었거나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표면적인 숫자만 놓고 보면 사상 최고 실적을 경신했다고 자찬할 순 있지만 성장률 둔화와 순이익 감소, 고마진 화장품 사업의 역성장 등에 대한 고민이 짙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배당금을 전년대비 상향조정하지 못하는 결과로 이어졌던 셈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절대숫자로 봤을 때 성장을 한게 맞지만 마진율이나 영업이익률 등을 볼 때 전년동기 수준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며 "이런 점을 감안해 배당성향을 이전과 비슷한 수준에서 책정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2020년 결산 배당금은 예년 수준으로 결정하긴 했지만 배당성향은 20%대를 유지했다"며 "배당정책 기조를 20% 수준으로 줄곧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달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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