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CSO 신규 선임…안전관리 분기점 인식 [중대재해처벌법 대비실태 점검]구매본부·전략기획사업부 이끈 황준하 전무 총괄…잇따른 사망사고 대응책 고심
신민규 기자공개 2021-12-06 07:41:59
[편집자주]
국내 건설사가 2022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초긴장 상태다. 현장 사망사고가 한명만 발생해도 수장이 물러나고 사업장이 중단되게 생겼다. 안전 이슈가 '아킬레스건'이 되지 않도록 건설업계에선 최고안전책임자(CSO)를 비롯해 안전보건 담당 조직 위상을 잇따라 격상시키고 있다. 더벨이 중대재해처벌법을 대비하는 건설사의 움직임을 들여다봤다.
이 기사는 2021년 12월 01일 14:3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건설은 최근 들어 안전관리 조직을 쇄신했다. 고용노동부의 현장감독 이후 내부 재정비 차원에서 내린 조치로 풀이된다. 잦은 사망사고 근절을 위한 대책 수립에 전반적인 초점이 맞춰져 있다.현대건설은 하반기 경영지원본부 산하에 뒀던 안전지원실을 안전관리본부로 격상시켰다. 신규로 선임된 황준하 안전관리본부장(55)이 최고안전책임자(CSO) 역할을 맡았다. 기존 안전지원실을 이끌었던 임병천 상무(58)는 본부 산하에서 관련 업무를 계속 수행하고 있다.
황 전무는 외주실장으로 다년간 경험을 쌓았다. 구매업무를 비롯해 하도급 관리 전반에 있어서 노하우가 쌓여있는 인물로 평가 받는다. 안전관리본부를 맡기 전까지 전략기획사업부와 구매본부를 이끌었다. 한국외대 무역학과 졸업 후 현대자동차에서 부장 직급에 올랐다. 이후 현대건설로 옮겨 업력을 쌓았다.
안전관리 조직 격상은 동종업계 대형사에 비하면 다소 늦은 감이 있다. 올해 고용노동부의 현대건설 본사와 전국 현장 법 위반 여부에 대한 감독이 진행된 이후 결과에 따라 대책을 수립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은 올해 매분기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고용노동부가 6월에 감독에 나섰다. 최근 10년간 사망사고 발생 건수(51명)도 도마에 올랐다.
최근 진행된 안전수립대책 중 일부는 당시 개선사항으로 지적된 사항들도 포함됐다. 눈에 띄는 건 안전 관련 예산 할당이다. 예산의 일부는 안전관리자 100% 정규직화에 쓰였는데 이전까지 정규직이 39%대였던 점을 감안하면 대폭 강화된 조치로 판단된다.
현대건설은 본사 차원에서 안전보건 특별예산을 현장에 부여하기도 했다. 안전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근로자와 협력업체에 인센티브 5000억원을 포상금 성격으로 내걸었다. 법정 안전관리비 외에 이를 초과하는 비용에 대해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 절차를 마련했다.
안전관리비 선지급 비중에 대해서는 업계마다 차이가 있었다. 현대건설은 하도급 계약시 안전관리비 50%를 선지급하는 제도를 일찌감치 시행했다. 공사 초기에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필요시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뒀다. GS건설의 경우 안전관리비 100%를 선지급하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ESG 등급 방어력은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4년 연속 통합 A등급을 이어갔다. 안전사고 발생시 감점 확률이 높은 사회(S) 부문에서도 A등급을 지켰다. 단순히 사고 발생 여부에 따라 강등하는 것이 아니라 구축된 안전관리 시스템 전반을 살펴보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종합건설사 특성상 사고 위험성이 높을 수밖에 없는 공종에 대해서도 염두에 뒀다. 재해예방 차원에서 조직과 예산을 고려해 수주전에 참여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밖에 근로자의 안전 확보차원에서 상시 소통 가능한 '모바일 안전신문고' 플랫폼을 개발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2022년은 안전관리의 분기점이 될 중요한 시기"라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법률 자문을 통해 안전보건 메뉴얼을 검토 및 보완하고 안전보건 경영을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한 조직 편성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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