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기 이디야 회장 "글로벌 유통망 협력, 연내 '괌 매장' 오픈" 원두커피 6000톤 생산 드림팩토리 공개, 해외사업 준비 마쳐
이우찬 기자공개 2022-08-24 13:46:07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3일 11:4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문창기 이디야커피 대표이사 회장이 해외 커피사업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올 12월 미국 괌에 매장을 오픈하며 글로벌 공략에 나선다.문 회장은 23일 오전 경기도 평택 포승읍에 있는 이디야 드림팩토리에서 설명회를 갖고 기자와 만나 "이디야커피가 괌에 현지 유통망을 갖고 있는 중국계 거래처와 손잡고 연내 진출할 예정"이라며 "한국인 관광객이 많은 괌은 매력적인 시장으로 커피와 기타 제품 유통에 긍정적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디야커피는 괌 현지에 매장을 열고 마트 등에 커피 제품 등을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디야커피는 2014년 중국 시장 진출을 타진한 적이 있지만 크게 재미를 보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괌 시장 진출이 본격적인 해외 현지시장 개척의 출발점으로 풀이된다.
앞서 문 회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전 세계 어디를 가든지 이디야 커피를 맛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괌 진출 사실을 밝혔다.
이디야커피는 2020년 준공된 최첨단 커피 생산시설 드림팩토리를 공개했다. 4000평 규모의 드림팩토리 생산 능력은 연간 원두커피 6000톤, 스틱 커피인 비니스트 7억개에 달한다.
문 회장은 "올해 안에 괌에 진출을 한다"며 "전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 그동안 제대로 된 시스템을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했다"며 드림팩토리 의미를 설명했다.
그는 "국내 커피시장 포화를 대비해 그동안 해외 진출을 위한 준비를 많이 했다"며 "2014년 중국 시장 공략 당시에는 커피 단일제품만으로 이익을 내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문 회장은 "커피 원두, 스틱커피뿐만 아니라 많은 다양한 제품을 갖추게 됐다"며 "매장 점주 입장에서도 손익 측면에서 훨씬 유리하게 되는 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해외사업은 이디야커피가 공을 들이는 분야다. 지난해 4월 커피믹스 2종의 미국 첫 수출을 시작으로 해외로 보폭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1월에는 중국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 알리바바 그룹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티몰' 글로벌 스토어에 브랜드관을 오픈했다.
이번에 문 회장이 밝힌 대로 괌에 매장을 오픈하며 해외사업은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이디야커피는 매장 3000여개를 보유한 최다 가맹점을 보유한 커피 전문 기업으로 성장했으나 최근 성장세는 더딘 편이다. 매출성장률은 2013년 87%에 달했지만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한 2014년(48%) 이후 둔화됐다. 최근 5년(2017~2021년)간 연평균 매출성장률은 10%다. 작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434억원, 190억원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이우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나우어데이즈 신곡 '렛츠기릿', 주요 음원차트 진입
- 가온그룹, ESG보고서 발간 지속가능경영 박차
- 비브스튜디오스, AI 포토부스 '스냅파이' 기술력 선봬
- [쓰리에이로직스 road to IPO]상장 전 공동대표 체제 전환, 주식양도 제한
- [i-point]이노시스, 탄소소재 척추 임플란트 국산화 도전
- [쓰리에이로직스 road to IPO]신성장 동력 4대 분야 선정, 헬스케어 신사업 '눈길'
- [i-point]미래산업 기흥공장, 내년 2분기 가동 시작
- [i-point]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 미래산업 유증 대금 납입 완료
- [쓰리에이로직스 road to IPO]상장 전 인적분할, NFC 칩 설계 역량 '포지셔닝'
- [i-point]씨아이테크 '하이파이로즈', 세계일류상품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