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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트 제조 두올, '반도체 신사업' 진출 검토 영업 호조세 유동성 확충, 차량용 반도체 소재·부품사 인수 추진

조영갑 기자공개 2024-03-12 10:26:26

이 기사는 2024년 03월 11일 14:1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자동차용 시트·에어백 제조사 '두올'이 차량용 반도체 사업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그동안 유관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볼트온(bolt-on)' 전략을 기조로 투자에 나섰던 두올은 차량용 반도체 관련 투자를 기점으로 외연을 넓히면서 벌크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현대기아차 향 공급 확대로 현금 유동성을 확충한 덕분에 실탄을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두올은 최근 내부적으로 신사업 진출 가닥을 잡고, 다수의 잠재 매물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잠재 매물의 구체적인 법인명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차량용 반도체 관련 소재·부품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 계열사 편입 수준의 지분 투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두올의 사정에 밝은 한 업계 관계자는 "두올이 지난해 영업 호조로 현금 유동성을 대폭 보충하면서 신규 투자에 대한 재원을 마련한 상황"이라면서 "올해 차량용 반도체 관련 소재·부품 영역에 진출해 기업집단 규모와 체질을 바꿔보려는 시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올은 자동차 내장재용 원단, 시트커버링, 에어백쿠션 등을 제조하는 회사다. 자체적으로 제조하는 원단을 원재료로 시트커버링, 에어백쿠션 사업으로 수직계열화 시스템을 구축, 생산 효율을 높이고 있다. 주요 고객사는 현대차·기아다.

국내 강화, 울산, 아산과 중국, 브라질, 멕시코, 루마니아, 터키, 포르투갈 등에 해외법인을 두고 고객사에 대응하고 있다. 강화 공장은 원단을 제조해 시트사인 두올에 납품하고 있고, 아산 공장은 시트커버링을 제조해 현대트랜시스에 납품하고 있으며, 울산 공장은 현대차에 시트커버링을 직납하고 있다. 특기할 만한 점은 2018년 구사한 '볼트온(유관사업 진출)' 전략이다.

두올은 2018년 스웨덴 소재 회사인 보그스티나(Borgstena)를 인수하면서 유럽 진출과 매출 다각화에 성공했다. 보그스티나 지분 95%를 623억원에 인수하면서 유럽 주요 메이커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통로를 확보했다. 이 투자 덕에 해당 지역의 판로가 대폭 확대되고, 전체 매출 볼륨 역시 커졌다. 두올의 유럽 매출 비중은 40%가 넘는다.

지난해에는 현대차·기아 주요 차종(싼타페, 그랜저 등)이 대형화, 고급화되면서 시트 옵션가가 동반 상승한 덕을 크게 봤다. 신차인 그랜저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최고급 시트 원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아산 공장의 ASP(평균공급가)는 50만5000원 수준으로, 2022년 32만5000원 대비 크게 늘어났다.

신차 런칭과 고급 원단 출하 덕에 지난해 두올은 매출액 7532억원, 영업이익 47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2022년 대비 33.1%, 영업이익은 253.2% 늘어난 수치다. 단가와 공급량 모두가 늘면서 이익률이 대폭 상승한 모양새다. 두올은 여기에 북미, 아메리카 시장을 타깃으로 2022년 설립한 멕시코 법인이 K3, 투싼 등의 물량까지 흡수하면서 지역별 매출 포트를 다변화했다. 멕시코 법인 역시 경쟁사 공장을 인수한 볼트온 전략의 산물이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두올의 당좌자산은 2160억원에 이른다. 4분기 산입된 유동성까지 합하면 볼륨은 더 커진다. 웬만한 중소형 상장사 경영권 지분을 인수하고도 남을 수준이다. 여기에 이익잉여금 1126억원(지난해 3분기 말) 등을 합치면 일거에 가용할 수 있는 현금만 3000억원이 훌쩍 넘는다. 두올은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차량용 반도체 사업에 진출한다는 복안이다.

두올이 차량용 반도체 사업체를 인수하면 기존 현대차·기아와의 공급망을 활용해 안정적인 신사업 확장을 노릴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전 세계를 커버하는 해외법인 영업망 역시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 타 브랜드 향 독자적 영업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두올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 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답변을 들을 수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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