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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뉴플랫폼 '실리콘투']미국 물류 캐파, 최대 4배 확대 '정조준'부지 추가 매입 추진, 북미 수요증가 대응 '자신감'

이우찬 기자공개 2024-06-18 09:02:37

[편집자주]

'K-뷰티' 기업이 반등의 서막을 올렸다. 이번엔 미국에서 터졌다. K-콘텐츠 확산과 맞물려 미국 유통망을 일찌감치 구축한 곳이 대세를 주도하고 있다. 실리콘투는 그중에서도 특수를 누리고 있다. 국내 인디 브랜드사의 수출 산파로 자리매김했다. 중국사업에서 손을 떼던 2019년 당시 1000억원을 밑돌던 매출은 올해 7000억원을 바라볼 정도로 성장가도를 밟고 있다. 더벨이 실리콘투의 성장세를 짚어봤다.

이 기사는 2024년 06월 12일 14:3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뷰티' 브랜드가 북미를 중심으로 확산하면서 실리콘투는 미국 캐파 4배 증가를 목표로 설정했다. 국내 중소 인디 브랜드 기업은 중국시장 관심이 시들한 상황에서 미국 시장으로 일제히 눈을 돌리고 있다. 실리콘투는 이 같은 수요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내 화장품 산업은 수출 측면에서 크게 두 차례 전성기를 보냈다. 2010년 초반 원브랜드(로드숍) 기업 중심으로 일본에서 크게 흥행했고 2014~2016년 중국인 관광객 특수를 맞았다. 사드 사태와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잠잠했던 K-뷰티는 미국에서 턴어라운드를 시작했다.

실리콘투도 이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미국에서 물류창고를 적극적으로 물색하고 있다. 미국 물류투자를 추진하는 것은 현지 시장 수요증가에 발맞춰 재고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실리콘투 관계자는 "북미 유통 캐파를 3~4배로 확장하는 게 목표"라며 "타임라인을 못박은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캘리포니아에 운영 중인 물류센터와 별도의 부지를 살펴보고 있다.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물류센터 2개 동을 운영하고 있다. 각각 임대와 매입이다. 새 물류센터는 부지 매입 후 자체 센터로 갖출 예정이다. 실리콘투 관계자는 "미국에서 임대업은 임대 기간, 계약 조건 등이 까다로운 편이라 매입을 추가로 추진하고 있다"며 "충분히 미국시장 수요 증가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실리콘투는 주로 화장품 다양한 중소 인디 브랜드사와 가격 협상을 통해 대량으로 물량을 확보한다. 해외 지역에 마련된 거점별로 영업과 마케팅을 하는 구조다. K뷰티 수요가 늘면서 재고 확장을 꾀하고 있다.


실제 미국 매출은 꾸준히 증가했다. 2020년 278억원에서 2021년 368억원, 2022년 484억원으로 증가했다. 아마존에서 국내 스킨케어 화장품 수요가 급증하면서 지난해 미국 매출은 단숨에 1217억원으로 커졌다. 전체 연결기준 매출에서 미국 기여도는 20%대 후반에서 지난해를 기점으로 30%를 돌파해 35%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기준 35.7%까지 상승했다.

미국에서 국산 화장품 수요가 지난해를 기점으로 급증하고 있는 만큼 물류 창고 추가 확보를 검토하는 셈이다. 실리콘투는 국산 화장품을 전량 사입한 뒤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재고자산도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2019년 말 재고자산은 134억원에 불과했다. 2021년 말 218억원, 2022년 말 286억원으로 증가했고 지난해 말 785억원으로 급증했다. 올 3월 말 기준 1040억원을 기록했다. 재고 추이를 고려하면 향후 매출 증가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측되는 대목이다.


미국 이외에 유럽과 베트남도 핵심 타깃 지역이다. 지난해 폴란드와 네덜란드에 각 법인을 설립했고 올해는 베트남에 법인을 세웠다. 유럽과 베트남은 K-POP 아이돌의 인기가 뜨거운 지역 중 한곳으로 K-콘텐츠 확산을 통한 K-뷰티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다만 국내에서 추진했던 김포 물류창고 투자는 잠정 중단했다. 앞서 2022년 5월 김포 양촌읍 일대 200억원의 토지를 매입한 바 있다. 실리콘투는 국내 물류보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 물류 확장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계산을 하고 있다. 최초 김포 물류창고 투자를 결정했던 당시와 비교해 인건비, 자재비 등이 크게 상승한 점도 요인이 됐다.

실리콘투 관계자는 "K-뷰티는 소수 브랜드가 아닌 다수 신규 벤처 브랜드 등장 속에 퍼지고 있는 형국이다"며 "우수한 인디 브랜드 화장품을 발굴해 미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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