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미분양 할인 통한 디레버리징 시급 한신평, 성장성 훼손 보다 우선…심각한 자산손실, 조기차단 필요
이 기사는 2010년 03월 10일 11:2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건설사가 손실을 감수하고 할인 분양을 통해 미분양물량을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성장성이 훼손되더라도 예정사업 정리를 서두르는 게 신용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한국신용평가는 10일 '과거 일본 건설사 위기가 남긴 시사점'을 통해 "1990년대 일본 건설사의 위기가 국내 건설사가 직면한 유동성 위기와 유사한 점이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신평은 국내 건설사의 디레버리징(deleveraging·부채축소)이 지연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으로 미분양물량 해소·예정사업 지연을 꼽았다. 그러면서 건설사의 이자비용 증가와 사업성 악화를 고려할 때 이미 투입된 용지비용을 매몰비용으로 간주하고 사업계획을 다시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혁진 한신평 수석애널리스트는 "지방 예정 현장의 경우 경기회복·인플레이션 등에 따른 부동산 가격 상승을 기대하는 것보다 사업지연·금리상승에 따른 지속적인 사업성 악화를 우려하는 게 타당하다"고 말했다.
한신평은 디레버리징과 함께 공종·시장 다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건설사의 신용도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과거 일본 사례처럼 국내 건설사의 신규 수주도 상당 기간 위축될 수 있다. 공종·시장 다변화 없이는 현금창출능력을 유지하기 힘들다는 판단이다.
다만 해외사업은 초기에는 손실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업안정성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한신평은 국내 건설사의 위기를 주택경기 침체 장기화에 따른 건설투자 위축에서 찾았다. 문제는 민간건설투자 부진이 장기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데 있다.
리먼사태 이후에도 국내 건설사의 자체 차입금과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지급보증 부담은 계속되고 있다. 한신평은 버블 붕괴 이후 레버리지 부담이 지속된 일본 건설사와 유사한 모습이라고 판단했다.
실제 국내 건설사의 재무자료를 살펴보면 위기가 본격화된 2008년에 부채비율과 재무부담이 급격하게 확대됐다.
지난해에도 레버리지 축소는 이뤄지지 않았다. 대형 건설사를 제외하면 PF 차입금을 부채에 포함해 계산한 조정부채비율은 439%에 이르고 있다.
한신평은 부실화된 자산이 계속 누적될 경우 국내 건설사의 재무안정성 지표가 추가적으로 악화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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