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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 '명품 철수' 부산점 축소 운영 코로나 타격 '사업 효율화' 카드, 센텀시티몰 '럭셔리 부티크' 철수

김선호 기자공개 2021-02-25 08:08:28

이 기사는 2021년 02월 24일 16:03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세계의 면세업 자회사 신세계디에프가 코로나19 위기로 대규모 적자를 견디지 못하고 결국 부산점을 축소해 운영키로 했다. 특히 명품 브랜드의 잇따른 철수로 기존 점포 규모를 유지하기 힘들어진 영향도 컸다.

최근 ㈜신세계는 신세계디에프글로벌과 부산에 위치한 센텀시티몰 지하 1층의 임대차(연간 임대료 52억원) 계약을 맺었다고 공시했다. 신세계디에프글로벌은 신세계디에프의 자회사로 신세계면세점 부산점을 운영하는 주체다.

신세계면세점 부산점은 기존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 위치했지만 2016년 센텀시티몰로 확장·이전해 새로 개점했다. 이에 맞춰 ㈜신세계는 센텀시티몰 총 3개층(지상 1층~지하2층 일부)을 신세계디에프글로벌(옛 신세계조선호텔 면세사업부)에 임대했다. 연간 임대료는 84억원이다.


최초 계약 시 연간 임대료가 84억원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근 재계약에서는 이보다 37.6%가 감소했다. 신세계디에프글로벌이 임차하는 면적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지상 1층은 제외하고 나머지 공간(지하 1·2층)만 임차하기로 계약했다.

주목할 점은 운영을 중단하는 지상 1층에 매출이 주로 발생하는 명품 브랜드 매장이 위치해 있었다는 점이다. 신세계디에프에 따르면 신세계면세점 부산점 지상 1층은 ‘럭셔리 부티크’ 영역으로 구찌, 보테가 베네타, 버버리, 불가리 등이 운영됐다.

신세계디에프글로벌로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직격타를 맞은 가운데 명품 브랜드 매장을 더 이상 유지하기 힘들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올해 국내 면세시장이 점차적으로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적자경영 속에 명품 브랜드의 철수를 막을 수는 없었다.


연결 기준

신세계디에프글로벌을 포함한 신세계디에프의 연결기준 지난해 순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45.9% 감소한 1조697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873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적자전환했다. 신세계그룹이 면세사업을 시작한 이래 사상 최대 규모의 출혈이다.

이는 신세계디에프가 임차료 부담이 큰 인천국제공항 출국장면세점을 경쟁사 대비 가장 큰 면적으로 운영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신세계면세점 부산점을 비롯해 명동점, 강남점 등 시내면세점을 확장해나가면서 부담이 가중됐다.

때문에 지난해 모기업 ㈜신세계는 임차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신세계디에프에 명동점이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본점 신관 8~12층과 16~17층을 넘겨줬다. 그리고 명동점보다 매출이 나오지 않는 신세계면세점 부산점은 규모를 축소해 임차료 부담을 줄이는 결정을 내렸다.

신세계디에프 관계자는 “관광시장의 불확실성이 장기화되면서 사업 효율화의 일환으로 부산점을 재정비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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