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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산업 투자 활성화 위해 GIB도입 검토해야" 관계당국 협업, 환경투자재원 마련...환경 R&D자금, 민간투자와 연계 필요

권일운 기자/ 이승연 기자공개 2012-05-24 20:23:05

이 기사는 2012년 05월 24일 20:2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글로벌 그린 레이스에서 국내 환경산업이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환경산업 전문펀드를 조성하는 한편 환경산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들이 해외진출을 할 수 있도록 컨설팅과 멘토링 등 각종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머니투데이더벨과 환경산업기술원이 지난 23일 개최한 '환경산업 투자활성화를 위한 좌담회' 참석자들은 국내 환경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시장논리로만 접근할 것이 아니라 정부가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세우고 정보의 비대칭문제를 해결해 벤처캐피탈 등 의욕있는 자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데 공감했다. 이날 좌담회에서 논의된 환경산업 투자 활성화 방안은 오는 6월12일 열리는 '환경산업 투자컨퍼런스 2012'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김형수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전무(이하 김 전무)=벤처캐피탈들이 환경산업분야에 2010년 65억원을, 지난해 30억원을 투자했다. 반면 올해는 단 1건도 투자하지 않았다. 환경산업은 분명 중요한 분야인데 외면받는 이유가 무엇이고,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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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현모 기술과가치 이사
▶양현모 기술과가치 이사(이하 양 이사)=기업 입장에서 보면 환경산업은 투자매력도가 낮다. 이를 높이기 위해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춰야 하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다. 환경산업 관련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영세하다는 것이다. 환경산업은 그 자체가 규제에 의해 성장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단순히 시장논리로만 말할 수 없는 영역이다. 수익성 측면이 아닌 당위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국내도 마찬가지고 해외도 우리나라 기술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다. 회사의 기술력에 대한 홍보·마케팅을 연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좋은 기술을 론칭해야 하는데 경영상의 이유로 사장되는 경우가 많다. 환경분야에서는 특히 기술에 관한 꾸준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 환경산업은 규제에 의해 성장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정부 협동으로 환경 기준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을 공표해야 한다. 환경산업에서는 기업의 발전방향을 수립한 로드맵이 근간이 되고 이는 시민단체에는 판단의 기준이 되므로 분야별 로드맵을 만들고 일관성 있게 진행해야 한다. 그것이 시장에서 이 기업이 성장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지의 잣대가 된다.

250-조수봉
조수봉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 대표
▶조수봉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 대표(이하 조 대표)=벤처캐피탈 중 환경산업을 이해하는 회사가 많지 않다. 투자매력도가 낮고 정부정책의 비대칭도 원인 중 하나다. 환경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끌어올리고 정보의 비대칭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투자관점에서 본다면 환경, 특히 신재생에너지분야에만 집중적으로 투자가 이뤄진다. 산업혁명은 영국에서 시작돼 확산됐다. IT(정보기술)는 미국을 중심으로 확산됐다. 반면 녹색에 대한 투자는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선진국과 후진국의 기술격차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장이 펼쳐진 셈이다. 세계시장은 크다. 2010년 세계시장 규모가 8000억달러, 우리 돈으로 900조원이다. 반도체시장의 3배가 넘는다. 아시아와 아프리카가 이중 10%다. 중국은 5년간 600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개도국에서 환경관련 투자가 늘어나고 있어 국내기업들의 기회도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국내시장은 세계시장의 0.3%에 불과하다. 환경산업은 1가지 기술로 이뤄진 게 아니라 기계, IT, 나노, 바이오 등 다양한 기술이 융합돼 만들어진다. 우리는 세계적인 기술을 갖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기술은 앞서지만 가격이 비싸다. 우리나라는 일부 기술수준이 선진국에 못미치지만 기본적인 가격경쟁력이 높다. 선진국보다 더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환경 전문펀드를 만들어 이 펀드의 60%를 환경산업에 투자하기로 하는 방안과 정부가 주도적으로 환경펀드에 대한 시드머니를 배정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환경산업은 융복합기술이란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런 까닭에 기업간 협업이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만들 기술과 관련해 협업을 하면 상용화를 쉽게 할 수 있다. 해외진출도 고려해야 한다. 정부의 규제가 많은 분야다보니 공공 쪽에서 수요를 만드는 데도 한계가 있다. 시장이 작기 때문이다. 그저 기본만 충족하는 경우다. 따라서 해외진출의 기회를 만들어줘야 한다.

▶김정인 중앙대 교수(이하 김 교수)=투자분야는 한쪽으로 쏠려있다.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만 몰려있고, 대기와 수질 등 전통적인 환경산업 분야 투자는 미흡한 실정이다. 중소기업은 인력이 있어야 기술개발을 하는데 여기에 대한 지원도 부족하다. 환경산업은 기대수익을 노리고 들어가면 얻을 게 없다. 민간분야와 비교하면 당연히 영세한 규모다. 은행에서 투자하려고 해도 문턱이 높다. 정부가 매칭펀드 형태로 지원하고 있지만 기업들이 투자하지 않는 것은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영국의 경우 GIB라는 제도가 있다. 그린인베스트뱅크(Green Invest Bank)다. 정부가 환경사업부를 만들고 몇십억 파운드씩 환경관련 기업에 지원하는 펀드를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제도가 한국에 필요하다. 은행들이 공동 지
250-김정인
김정인 중앙대 교수
분투자를 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 환경관련 기업들에 투자를 유도하고 관계당국이 은행들에 제도적인 혜택을 주면 안정적으로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

▶이상화 환경산업연구원 실장(이하 이 실장)=환경산업은 규제와 제도에 따라 만들어지고 시장 창출이 중요하다. 투자 불확실성, 회임기간이 길어 정부 지원이 절실한 분야다. 투자 활성화를 위해 우선 환경산업 투자네트워크 및 데스크를 구축하고 전문 투자기관을 육성하며 정기적으로 포럼을 개최해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현재 기술원은 환경관련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10개 업체를 선정하는데 80여개 업체가 신청할 정도로 관심이 높다.

―김 전무=환경기업들의 영세함, 기업의 지속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해결책이 필요하다. 가장 큰 문제는 환경산업에 대한 규제와 지원 수준에 부처간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동일화돼 있지 않다. GIB사례가 좋다고 생각한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회수모델이 나오지 않으니 이 분야에 투자를 꺼릴 수밖에 없다. 당연히 '핫'한 쪽만 보게 된다. 거품은 있어야
250-이상화
이상화 환경산업연구원 산업육성실장
한다고 본다. 포럼을 열어 정보를 공유하자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김 교수=투자정보센터를 세우고 포럼을 열어 투자자와 기술자를 연결해야 한다. 격상된 구조로 가야 한다. 정부 정책은 성과가 나오는 쪽에만 매달릴 수밖에 없다. 환경산업은 인내가 필요한 영역이다.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하고,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팀이 필요하다. 공공기관이 나서서 부실한 기업들을 솎아내고 우수기업들을 걸러내 민간에 넘겨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김 전무=종합해보면 전문펀드를 개설해서 60% 이상 투자하도록 하는 방안과 중소기업들이 해외로 나갈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과 투자자 간에 멘토링이 필요하며 환경 전문기관 육성이 시급하다는 점이 제시됐다.

▶조 대표=유럽은 환경규제가 심하지만 자국 기업들이 개발한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도록 시장을 만들어준다. 해외에서 어떻게 시장이 만들어지는지 국내 중소기업에 알려줘야 한다. 환경산업 활성화를 위해 어떻게 그림을 그리고 지속적으로 추진하느냐를 판단할 때다. 산재한 정보들을 생산 및 취합할 기관이 필요하다. 이런 것은 정부가 하기 어렵다. 환경산업기술원 같은 공공기관들이 나서야 한다.

250-김형수
김형수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전무
▶이 실장=관계당국도 환경기술, 산업정보 제공 뿐 아니라 민간자본과 함께 모태펀드 스타일의 펀드를 만들자는 데 일정부분 공감한다.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

▶성기홍 한국벤처투자 투자전략본부장(이하 성 본부장)=정부에서는 왜 별도 기관을 만드냐고 한다. 환경산업에 대한 인식이 2가지다. 국내시장은 예산에 반영이 돼야 사업을 할 수 있는데 커질 수 있는 분야가 아니다. 두 번째는 이걸 비용으로 본다는 점이다. 이 산업에 구조적 한계가 있다는 얘기다. 별도 기관을 만들면 또 예산이 나간다. 이미 가지고 있는 노하우나 프로세스를 반영하자는 것이 관계당국의 방침이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서 틀을 바꾸지 않는 이상 예산효율성 측면에서는 그 입장도 옳다. 돌파구는 해외다.

―김 전무=예산이 있을 것같다. R&D(연구·개발)자금 등을 사용하면 어떤가.

▶성 본부장=부처별로 R&D자금이 있다. 이를 민간과 같이 연계해 투자하는 방식을 고려해볼 만하다. 실제로 중소기업청의 투자연계사업이나 R&D를 민간투자와 연계하는 등 사업성과가 높다. 지금까지 보면 중기청의 경우 민간투자가 약 2000억원이다. 부품소재개발사업도 정부출연금이 2600억원 정도다. R&D자금을 민간자금과 연계해서 집행하는 방안도 효율성이 있다고 본다.

▶김 교수=시기적으로 지금이 좋다.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강력히 어필(appeal)해야 한다. 해외 기여도 높은 회사를 지정해서 우수기업이나 사회적 기업으로 지정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정도의 문제가 아니라 깊이의 문제다. 환경산업기술원이 주축이 돼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지만 투자를 돕기 위한 기관의 육성도 필요하다.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주영재단이 대학교 창업을 지원한다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 프랜차이즈에 몰린다. 환경 쪽으로 창업하려고 하는 경우는 없다. 정보부재가 문제다. 돈이 안
250-성기홍
성기홍 한국벤처투자 투자전략본부장
된다는 생각뿐이다. 정주영재단 등과 연계해 환경관련 업체에 투자를 요청하면 사회적 파급효과가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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