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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립식품, '알짜' 성장 동력 분할한 이유는 투자 집중도↑ 전문인력↑...100% 자회사 '동반 성장' 노려

신수아 기자공개 2014-05-19 09:18:00

이 기사는 2014년 05월 16일 17:5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종합식품회사를 표방하며 사업 확대에 나선 삼립식품이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식자재 유통 사업 부문을 분할키로 결정했다. 오는 7월 SPC계열의 식자재유통업체 '삼립푸드서비스앤드로지스틱스(가칭, 이하 '삼립푸드')'를 공식 출범시킨다.

2020년까지 연 매출 4조 원을 목표로 세운 삼립식품이 성장가능성이 가장 농후한 사업 부문을 따로 떼어낸 배경은 무엇일까.

먼저 식자재 유통 사업은 삼립식품의 영위하는 사업 부문 중 가장 투자할 가치가 있다는 판단이 바탕에 깔려있다.

식자재 유통업 분야는 아직 대기업의 진입도가 낮다. CJ프레시웨이와 대상베스트코 등 몇 개 업체를 제외하면 규모의 경제를 이룬 업체도 많지 않은 상황이다. 반면 시장 규모는 날로 성장하는 추세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식자재산업 시장 규모는 2005년 이후 연평균 16.4%씩 성장해 2012년 기준으로 96조9000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대형마트 업계 시장 규모의 2.6배에 해당한다. 후발주자에게도 불리하지 않은 상황이다.

삼립식품 관계자는 "(식자재 유통 사업은) 식품 유관 사업 부문 중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 부문으로 분할을 통해 전문성을 높여 사업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설 법인의 모태가 된 삼립식품의 식품 유통 사업 부문은 지난해에만 연 매출 849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2%의 성장을 이뤘다. 적자를 기록하던 부문 영업이익도 지난해 흑자로 돌아섰다.

삼립식품_부문별매출

식자재 유통 사업부문의 매출은 전체의 8%의 수준에 불과하다. 앞선 관계자는 "제빵 사업을 바탕으로 하다 보니 유명 프랜차이즈 업체에 '빵류' 제품을 주로 공급해왔다"고 설명했다. 즉 별도 법인을 통해 거래선을 다각화하고 취급 품목도 점차 확대하면 매출 기여도를 높일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 법인을 분리할 경우 책임 인력을 배치하고 투자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사업을 분할 한다고 해도 매출 목표를 달성하는데 문제가 없다. 삼립식품은 지난해 2020년까지 매출 4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삼립푸드는 물적분할을 통해 삼립식품의 100% 자회사로 편입되어 삼립식품 연결기준 재무제표에 모두 반영되기 때문이다. 오히려 사업의 전문성을 살펴 매출 성장을 도모한다면 삼립식품 역시 함께 성장을 꾀할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삼립푸드는 모회사의 100% 자회사로 재상장 절차를 밟지 않는다. 상대적으로 '의사결정구조'가 간소하며, 시장 집중도도 떨어진다. 사회적 이슈를 등지고 공격적인 투자에 나서야 할 기업 입장에선 이 역시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뒤 따른다.

식자재 유통 업계 관계자는 "성장 정체를 고민하는 식품 유관 회사들에게 식자재 유통 시장의 높은 매출 성장세는 매력적인 부분"이라며 "그러나 지역의 중소 식자재 유통 업자들과의 상생 문제는 공격적인 확장에 나서는데 고민해야 할 부문"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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