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유치 '미다스 손' 김용완 대한해운 부회장 취임 후 2300억 리파이낸싱 성공…은행권 출신 실력발휘
이경주 기자공개 2014-10-14 08:30:00
이 기사는 2014년 10월 10일 16:3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용완 대한해운 부회장이 취임 후 2000억 원이 넘는 선박금융 부채에 대한 리파이낸싱에 성공해 관심을 끌고 있다.해운업계에 대한 은행권의 신뢰가 낮아지는 상황에서 김 부회장은 거액의 자금유치에 성공하며 '은행권 출신'으로서 실력발휘를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가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김 부회장은 지난해 11월 취임 이후 6개월여 동안 총 2300억 원 상당의 선박금융부채를 은행권 자금으로 대체하는데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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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황악화로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등 거대 해운사들이 자금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과 대조적으로 대한해운은 잇따라 거액의 자금유치에 성공하고 있는 모습이다.
대한해운의 리파이낸싱은 재무통 출신인 김 부회장이 직접 진두지휘 했다.
김 부회장은 산업은행 본점 영업부장과 SM그룹 경영지원본부장 등을 역임했으며 지난해 11월 SM그룹이 대한해운을 인수함과 동시에 대한해운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김 부회장은 국책은행 출신으로 은행권에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산업은행 재직당시 기업 구조조정업무를 수행하고 SM그룹에서 CFO로 활약하며 기업 재무관리에 능하다는 평가다.
이같은 김 부회장의 은행권 인맥과 재무적 능력은 적기에 리파이낸싱을 이끌어 내며 대한해운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김 부회장은 취임 직후 대한해운의 상태를 꼼꼼히 체크하고 바로 리파이낸싱을 위해 은행권과 접촉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리파이낸싱에 실패할 경우 심각한 유동성위기에 처할 수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대한해운은 법정관리 졸업 후 부채비율은 올해 상반기 기준 174%로 크게 낮추는데 성공했지만 유동비율은 52.3%로 자금흐름이 경색된 상황이었다. 통상 유동비율은 200% 이상을 안정적인 수준으로 보고 있는데 대한해운은 이의 4분의 1 수준에 그친다. 같은 기간 현금성자산도 694억 원에 불과했다. 리파이낸싱에 실패했을 경우 흑자를 기록하고도 부도를 낼 수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김 부회장은 취임 2개월만인 올해 1월 1000억 원 규모의 자금유치에 성공하고 또다시 6개월만에 1300억 원을 추가로 조달해 위기를 넘겼다.
이는 유동비율 개선으로 이어져 현재 진행되고 있는 6조 원 규모의 가스공사 LNG선 수주전에도 유리하게 작용하는데 한 몫 했다. 대한해운은 가스공사가 해운사들의 유동비율 등을 평가하는 계약이행능력평가에서 80점 이상의 고득점을 받아 2척 수주가 가능하게 됐다.
결과적으로 김 부회장의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대한해운은 유동성 위기도 해소하고 LNG선 수주전에도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게 됐다.
대한해운 관계자는 "김 부회장은 기업 구조조정과 재무관리에 능한 만큼 대한해운 대표 취임 후 무엇을 해야하는지 빠르게 파악해 냈다"며 "이는 리파이낸싱에 대한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이어졌고 결과적으로 리파이낸싱을 적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부회장은 리파이낸싱에 이어 최근엔 신조선박 6척에 대한 건조대금 유치에도 나섰다.
케이프급 4척에 대한 2억 불 규모의 건조대금은 현재 은행권과 협상이 상당부분 진척돼 연말께 마무리 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까지는 울트라맥스급 2척에 대한 5000만 불 규모의 건조대금을 추가로 조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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