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 납품비리 혼란에도 승진 왜? '실적 호전' 결정적..홈쇼핑 사업자 재승인 문제는 숙제로 남아
장지현 기자공개 2014-12-29 15:15:19
이 기사는 2014년 12월 26일 15:3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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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사장이 최근 롯데그룹이 주안점을 두고 있는 '옴니채널 전략'의 전문가인데다 올해 신헌 전 사장의 비리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롯데홈쇼핑이 몸살을 앓았음에도 실적을 크게 개선시켰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6일 롯데그룹은 정기인사 발표를 통해 "롯데홈쇼핑 강현구 대표이사 사장은 롯데닷컴 대표를 겸임하며 그룹 옴니채널 전략의 기반을 마련한 점을 공로로 인정받아 승진하게 됐다"며 "더불어 롯데닷컴 신임대표에 김형준 롯데홈쇼핑 영업본부장이 승진 발령됨에 따라 두 회사 대표를 겸임했던 강현구 대표는 롯데홈쇼핑 사업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한 강 사장은 1986년 대홍기획에 입사했고 2000년 롯데닷컴으로 자리를 옮겼다. 롯데닷컴에서 경영전략을 전담했고 2006년 대표이사 자리에 올랐다. 이후 2012년 신헌 전 사장에 이어 롯데홈쇼핑 대표에 올랐다.
먼저 강 사장은 올해 불거진 롯데홈쇼핑의 임직원 납품 비리에 발빠르게 대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올해 신헌 전 사장을 비롯해 임직원들이 납품과정에서 뒷돈을 챙겼다는 혐의로 기소되면서 '갑을논란'에 휩싸였다. 강 대표는 취임 첫해인 2012년 IT·물류기술 개선 컨설팅, 지난해에는 방송기술 개선 컨설팅을 받는 등 2014년 퀀텀 점프를 위해 다각도로 준비했지만 결국 납품비리 뒷수습에 대부분의 시간을 썼다.
이에 따라 롯데홈쇼핑의 실적 타격이 불가피해 보였지만 강 사장의 발 빠른 대처로 실적은 되레 큰 폭으로 증가했다.
강 사장은 사태가 터진 직후 7월 윤리헌장을 발표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교체했다. 이어 외부 전문가를 협력사와 본사간 소통 전담자로 두는 '리스너' 제도를 도입해 사장 직속 기구로 뒀다. 최근에는 '경영투명성위원회'를 출범시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들이 상품 입점 프로세스의 공정성 평가부터 전반적인 경영활동까지 객관적인 평가를 진행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롯데홈쇼핑은 올 3분기까지 매출 6590억 원, 영업이익 780억 원으로 매출은 8.4%, 영업이익은 73.3% 증가했다. 영업이익률도 7.4%에서 11.8%로 4.4%포인트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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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최근 신동빈 회장이 직접 나서 강조하고 있는 '옴니채널 전략' 역시 강현구 사장이 깊이 관여해 있는 부분이다. 강 사장은 대홍기획에 입사한 후 인터랙티브 팀장을 맡았고, 이후 온라인 쇼핑몰인 롯데닷컴 대표를 맡는 등 IT관련 업무를 꾸준히 해왔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달 18일 사장단 회의에서 "옴니채널을 성공시킨다면 아마존 같은 글로벌 유통기업에도 지지 않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옴니채널이란 온라인·오프라인·모바일 등 소비자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쇼핑 채널들이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신유통질서를 의미한다.
다만 내년 5월에 진행되는 홈쇼핑 재승인 심사는 강현구 사장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재승인 대상은 롯데홈쇼핑·현대홈쇼핑·NS홈쇼핑이다. 이들 가운데 1곳 정도는 재승인 심사에서 탈락 할 수도 있다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최근 정홍원 국무총리가 "TV홈쇼핑사의 불합리한 관행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사업자 재승인 시 불이익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고 공정거래위원회도 홈쇼핑사들의 불공정 행위를 적발해 대규모 제재를 하겠다고 공언한 상황이다. 따라서 납품비리에 연루된 롯데쇼핑의 경우 재승인이 안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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