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플랫폼 사업 '네이버'만큼 키울 수 있을까 '100조 플랜' 달성, 기업가치 30조 증대 필요… M&A 등 향후 행보 주목
정호창 기자공개 2015-05-15 08:43:00
이 기사는 2015년 05월 14일 17시06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K텔레콤이 2018년까지 계열 기업군(郡)의 가치를 100조 원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비전을 내놓았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신규 성장동력으로 내세운 플랫폼 사업의 가치를 국내 포털 업계 최강자인 '네이버'와 맞먹는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해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관련 업계에선 현 사업구조나 자체 성장전략 만으론 목표 달성에 한계가 있어 향후 SK텔레콤이 플랫폼 관련 기업에 대한 인수합병(M&A) 등 공격적인 전략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올 초 SK텔레콤의 새 수장이 된 장동현 대표는 지난달 23일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통해 "플랫폼 혁신 전략을 통해 2018년까지 SK텔레콤과 관련 회사의 기업가치를 100조 원으로 끌어 올리겠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당초 2020년까지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로 내부방침을 세워 왔으나 장 대표 취임과 함께 목표 달성 시기를 2년 앞당겼다.
장 대표와 SK텔레콤이 밝힌 '기업가치'는 기업의 총가치를 의미하는 'EV(Enterprise Value)' 개념이 아닌 '지분가치(Equity Value)'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장 대표가 설명회 자리에서 SK텔레콤 기업군의 가치를 "지난해 말 기준 58조 원"이라고 설명했는데, 이는 SK텔레콤 계열 상장기업의 시가총액을 지칭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기준 SK텔레콤의 시가총액은 21조 6398억 원이다. SK브로드밴드와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 아이리버의 시가총액은 각각 1조 2963억 원, 2887억 원, 1763억 원이다. SK하이닉스는 34조 7621억 원으로 SK텔레콤 계열 기업군 중 가장 높은 시가총액을 갖고 있다. 이들 다섯 기업의 시가총액을 합치면 58조 1633억 원으로 장 대표의 설명과 맞아 떨어진다. 순차입금을 포함한 이들의 기업가치(EV) 합계액은 64조 원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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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대표는 100조 원의 목표를 제시하며 "SK하이닉스가 45조 원 정도, 나머지 55조 원을 SK텔레콤 군에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기준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SK컴즈, 아이리버 등 SK하이닉스를 제외한 계열 상장기업의 시가총액이 23조 4000억 원이므로, 비전을 달성하려면 3년 안에 이들 기업군의 가치를 31조 6000억 원 끌어올려야 하는 셈이다.
SK텔레콤이 주력사업인 이동통신업에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낸다 해도 3년 안에 기업가치를 현재의 두 배 수준으로 올릴 수는 없다. SK브로드밴드나 아이리버 등도 마찬가지다. 결국 목표 달성을 위해선 기업가치를 늘려 줄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
SK텔레콤이 찾은 해답은 '플랫폼 사업'이다. 통신 기반의 차세대 플랫폼 비즈니스를 개발하고 생태계를 구축해 미래 성장을 모색하겠다는 전략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SK텔레콤이 SK플래닛을 중심으로 이러한 새 성장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플래닛이 비상장사이기에 SK텔레콤이 차세대 플랫폼 사업을 SK플래닛 중심으로 성장시킨 뒤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면 단 기간에 계열 기업군의 시가총액을 현재보다 크게 늘릴 수 있다.
문제는 SK텔레콤의 비전 달성을 위해선 SK플래닛(플랫폼 사업)의 가치가 현재보다 최소한 20조 원 이상 증가해야 한다는 점이다. 현재 1~2조 원 수준으로 평가되는 SK플래닛의 기업가치를 20조 원 중반대로 끌어올리고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 등의 가치를 수조 원 늘리면 55조 원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이는 곧 SK그룹의 플랫폼 사업이 3년 안에 국내 포털업계 1위 기업인 '네이버'에 맞먹는 수준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의미다. 네이버의 지난해 말 기준 시가총액은 23조 4694억 원, 기업가치(EV)는 22조 7989억 원이다. SK플래닛 성장 목표치에 딱 맞는 수치다.
네이버가 현재의 기업가치를 갖기까지는 지난 1999년 설립 후 15년이 걸렸다. 인터넷 및 플랫폼 시장의 변화 속도가 과거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고, SK텔레콤의 경우 이미 막강한 고객 기반을 갖추고 있어 네이버보다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 해도 3년의 시간은 너무 짧다는 게 관련 업계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SK플래닛의 매출은 네이버의 절반 정도지만 영업이익은 10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며 "플랫폼 비니지스 모델을 새로 개발한다고 해도 이런 질적 차이를 좁히기가 만만치 않아 플랫폼 사업의 가치를 3년 안에 20조 원 이상 끌어올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어 "자력으로 플랫폼 사업의 성공을 이끌어내는 데 한계가 있기에 SK텔레콤이 향후 목표 달성을 위해 플랫폼 관련 기업에 대한 공격적인 M&A 전략을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며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기업에 대한 SK텔레콤의 M&A 행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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