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협력기업 정보에 리스크관리 접목 [2015 thebell Risk Manager Awards]협력기업의 연체·체납 정보 통합 관리..부실위험 조기 파악
한희연 기자공개 2015-10-29 10:33:00
이 기사는 2015년 10월 28일 16:0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B국민은행이 기업의 협력업체 정보를 활용해 리스크관리를 꾀하자는 독창적 아이디어를 실천에 옮겼다. 올해 8월 시작해 아직 초기단계지만 잘 정착될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할 뿐 아니라 리스크관리 관점에서도 획기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국민은행은 지난 8월 27일 '산업 및 그룹 계열사 협력기업 관리시스템'을 오픈했다. 구매·판매기업의 부실(부도/연체/국세체납 등)이 은행 거래기업으로 전이될 것인지를 파악, 위험을 조기에 감지하는 시스템이다. 영업현장에서 뛰는 기업금융담당자들이 이 시스템을 통해 부실기업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선제적으로 리스크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스템 오픈 후 10월까지 내부 데이터의 신뢰성과 확장성을 제고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정보를 다듬고 시스템을 정비해 내년 3월에는 외부 데이터를 활용, 시스템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협력업체들의 정보를 리스크 관리에 활용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는 지난 2014년 초 지역본부에서 한 업체의 부실 매출처를 사전에 인식, 60억 원의 회수를 선제적으로 했던 데서 시작됐다.
제조업체의 주요한 부실은 원청업체나 납품단계 상위업체들의 경영상 문제와 긴밀하게 연계돼 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하위단계 납품업체의 부실징후는 상위업체의 부실발생이 이미 일정부문 진행된 후 알려지는 경향이 컸던 게 사실이다. 국민은행은 납품단계의 상·하위 업체 간 매입/매출처 정보를 구축, 협력기업의 연체나 국세체납 등의 부실전이 위험을 조기에 파악한다면 자산건전성 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현재 시스템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협력기업관리시스템을 기업여신처리시스템과 연계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연계가 완료되면 협력업체의 매입/매출처 부실 분석 결과를 은행 거래기업의 신규/기한연장에 활용할 수 있다. 부실 위험을 사전에 인지, 적시에 리밸런싱, 채권 회수 등을 통해 대손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 시도하지 않았던 정보를 활용하다 보니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정보수집에 있었다. 은행 내부의 여러 유관부서에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가능성을 거론하며 정보제공에 난색을 표했기 때문이다. 리스크관리부서는 시스템 개발과 별개로 기업신용정보가 신용정보보호법과 무관하다는 금융감독원의 유권해석 결과를 관련 부서에 설득했어야 했다.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우여곡절은 있었지만 오픈 후 여러 부서에서 활용 사례는 속속 나타나고 있다. 국민은행은 활용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제도 관련 부서의 협조로 형식적 입력정보 제한, 입력정보 확대 등 제도를 개선해 정확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이미 구축된 협력기업 정보는 이미 신용감리 업무나 심사업무에 이용되고 있다.
한편 시스템을 통하면 지역별/부점별 협력기업 조회도 가능하다. 이는 우량업체 발굴을 위한 마케팅 활용에도 유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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