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윤종규式' 비은행계 강화 전략 성과는 비은행계 총 순이익 7000억 돌파…보험·캐피탈 M&A 효과 '톡톡'
이승연 기자공개 2016-02-17 11:09:34
이 기사는 2016년 02월 16일 10:1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취임과 동시에 추진한 비(非)은행 강화 전략이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2015년 비은행 계열사의 실적이 전년 대비 크게 개선되면서 이들의 당기순이익 합산 규모가 총 7000억 원대를 돌파했다.이 중 보험 및 캐피탈 등 KB금융그룹 편입생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KB손해보험은 지난해 6월 KB금융그룹에 편입된 후 반년 만에 그룹 내 수익성 비중 3위를 차지했다. KB캐피탈은 계열사 중 최대 순익 증가율을 보이며, 출범 2년 만에 존재감을 과시했다.
◇KB금융지주 편입생 KB손보·KB캐피탈, 그룹 다크호스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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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KB금융그룹의 2015년 실적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조 6983억 원으로 전년 대비 21.2%(2976억 원) 늘어났다.
최대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의 당기순이익 규모가 1조 1072억 원으로 전년 대비 7.6%(782억 원) 증가한 가운데 비은행 계열사 역시 7105억 원으로 같은 기간 36%(2605억 원) 늘어나며 그룹의 실적 개선에 일조했다.
KB국민카드가 그룹 내 수익 비중 20%를 차지하며, '비은행계 1등 수익원'의 면모를 보인 가운데 KB손해보험, KB캐피탈 등 KB금융그룹 편입생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지난해 6월 KB금융그룹에 편입된 KB손해보험(옛 LIG손해보험)은 출범 6개월 만에 그룹의 든든한 수익원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593억 원으로 전년 대비 45% 증가했으며 그룹 내 수익 비중 역시 단번에 10%를 기록, 은행, 카드, 다음으로 3위를 차지했다.
KB캐피탈은 지난 2014년 KB금융그룹이 우리파이낸셜을 인수해 출범한 신생회사지만, 출범 2년 만에 그룹의 다크호스로 성장했다. KB캐피탈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6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0% 늘어났다. 이는 계열사 중 최고치다.
같은 기간 자산 규모도 1.5배 늘어난 6조 원을 기록했다. 수익성이 높은 자동차 금융 중심으로 영업 자산을 확대한 결과, 전체 영업자산 중 자동차 금융 자산의 비중이 80%에 달한다.
그룹 내 수익 비중은 3% 수준이지만, 2014년 3월 출범 후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KB국민카드·KB투자증권 약진…윤종규式 비은행 강화 전략 첫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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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계열사의 선전도 이어졌다. KB국민카드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3550억 원으로 전년 대비 6.7% 증가했다.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정보유출 사태와 메르스 여파로 한동안 고전했지만 하반기 들어 분전하며 완연한 회복세를 보였다.
그룹 내 수익 비중은 20%로, 보험(9%), 캐피탈(3%), 증권(3%) 등 다른 계열사에 비해 압도적이다. 순익 규모만 해도 다른 계열사의 세 배에 달할 만큼 비은행계 '으뜸 수익원'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밖에 KB투자증권은 거래대금 증가 영향으로 순익이 전년 대비 44% 증가한 470억 원을 기록했다. KB부동산신탁은 전년 대비 16% 증가한 182억 원을 기록했으며, KB저축은행은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비은행 계열사들의 선전은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추진한 '비은행 계열사 강화 전략'의 첫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은행과의 연계 영업, 보험·캐피탈 등 새롭게 인수된 회사의 시너지 강화 등의 전략이 주효한 결과로 보여진다"라며 "2015년은 KB금융의 비은행계 강화를 위한 초석을 다진 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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