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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산업개발, 부산항대교 지분 매각 추진 공동주주 한진重 지분매각 결렬, 최소 1600억 이상 기대

윤동희 기자공개 2016-05-04 09:10:00

이 기사는 2016년 05월 03일 19:5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산업개발 등 북항아이브리지㈜ 주주가 지분 매각을 추진한다. 본격적인 매각 작업은 오는 7월 이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과 한진중공업, 삼환기업 등은 북항아이브리지분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 북항아이브리지는 부산시 영도구와 남구를 잇는 부산항대교의 시행자이다. 이 다리는 2014년 완공됐으며 총 3368 미터의 구간을 보유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산업개발도 한진중공업에 이어 북항아이브리지 지분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며 "3곳의 주주가 모두 합의해 매각을 할 계획이기 때문에 내부 의견 조율 절차를 감안하면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항아이브리지의 최대주주는 66%를 보유한 현대산업개발이다. 한진중공업을 제외하고 삼환기업도 15%를 보유하고 있다. 북항아이브리지는 부산항대교를 관리하는 운영사로 2009년 현대산업개발 지분 100%를 보유했다. 이후 주주 구성이 현재 체제로 바뀌었다.

당초 북항아이브리지 매각을 추진한 것은 한진중공업이다. 자율협약에 돌입한 한진중공업은 지난달 유동성 마련을 위해 북항아이브리지 지분을 ㈜한진중공업홀딩스와 ㈜한일레저에 매각할 계획이었다. 한진중공업은 북항아이브리지 지분을 19% 소유하고 있는데 이번 거래를 통해 홀딩스에 6.7%, 한일레저에 12.3%를 넘기는 방안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한진중공업은 북항아이브리지 주당 가격을 6048원으로 책정했다. 예상 매각대금은 총 277억 원이다. 이를 100% 지분으로 환산하면 전체 지분 가치가 1457억 원에 달한다. 한진중공업 계산법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이 보유한 지분 66% 가치는 962억 원이다. 현대산업개발이 책정한 장부가액보다 40%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현대산업개발 등 나머지 주주의 반대로 매각 작업은 결렬됐다. 한진중공업이 책정한 가격이 너무 낮았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산업개발과 한진중공업 간 시각 차이가 있다"며 "오는 7~8월 쯤 교통량 평가 결과가 나오는데 이를 기반으로 회사 기업가치를 재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항대교는 2014년에 준공을 마치고 개통한지 2년 밖에 지나지 않았다. 민간투자시설 특성상 북항아이브리지는 지난해부터 이익을 보기 시작해 향후 30년 간 꾸준한 현금흐름을 내게된다. 북항아이브리지는 지난해 상각전영업이익(EBITDA) 103억 원을 기록했다.

게다가 교통량이 더 증대될 경우 회사의 가치는 더 올라간다. 매년 최소 100억 원 이상의 현금을 30년 동안 안정적으로 창출할 회사의 가치를 1000억 원 대로 볼 수는 없다는 얘기다. 때문에 회사지분을 100% 매각한다고 가정할 경우 주주들은 최소 1600억 원 이상을 기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부산항대교 사업이 잘되고 있다"며 "현대 매각 계획이 없다"고 부인했다.


북항아이브리지
(출처: http://www.bukhangb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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