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6년 05월 12일 08:2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올해 반쪽짜리 행사가 될 뻔한 부산국제영화제(BIFF). 이 영화제가 현 부산시장과 국내 영화인들의 갈등으로 파행을 거듭하다 이제야 합일점을 찾는 모습이다. 매해 10월 부산의 아름다운 밤을 20년간 수놓았던 축제의 장이 망가지는 것을 서로 두고 볼 수만은 없었을 터다.갈등의 시작은 영화제에 출품된 특정영화 상영이다. 2년 전 세월호 침몰 사건을 그린 '다이빙벨'을 두고 정치적 잣대를 들이댄 것이다. 압력에 휩싸인 부산시는 상영 반대의 입장을 내비쳤고 영화인들은 작품을 존중한 상영을 강행했다.
이후 영화제를 겨냥한 감사가 이어졌고 집행위원장 고발과 기소 등으로 위원회를 와해시키며 논란이 가중됐다. 이에 국내 영화인들은 올해 영화제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아시아 최대 영화제를 자랑하던 부산시는 기로에 놓이게 됐다.
극적으로 타결된 중재안은 새 집행위원장이라는 카드였다. 위원장은 부산시와 영화인들 모두를 이어줄 수 있는 영화제의 상징과도 같은 인사로 낙점됐다. 불과 3일 전의 일이다. 모두들 영화제가 소중한 공공자산임을 인지하고 전처럼 흥할 수 있도록 바쁘게 뛰고 있다.
하지만 영화제의 온전한 정상화는 아직 요원해 보인다. 부산시장이 쥔 조직위원장 자리는 곧 민간에 이양되지만 올해에 한정된다. 내년이 되면 영화인들은 다시금 영화제를 둘러싼 싸움을 이어가야 한다는 사실은 공공연한 비밀이 됐다.
이는 비단 영화계만의 문제가 아닌 문화콘텐츠업계 전반의 문제이기도 하다. 열정 어린 문화콘텐츠업계는 그간 작품의 독립성을 꾸준히 주장해왔다. 그러나 매번 부딪히는 정부의 간섭 앞에서는 눈치보기가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제 막 활황기를 맞이하는 문화콘텐츠산업에 정치적 논리가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 부산국제영화제와 같이 전 세계가 주목하는 대규모 행사는 더욱 그렇다. 실제로 특정영화 상영을 곱게 보지 않은 정부의 입김이 영화제를 한순간에 망가뜨릴 뻔했다.
문화콘텐츠와 같이 독창성과 예술성이 강조되는 분야는 타 산업과 다른 점이 많다. 여기에서만이라도 압력이나 잣대보다 열정과 시도가 돋보였으면 하는 생각은 욕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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