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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문부호 찍힌 현대로지-롯데로지 합병 시너지 "택배 시너지 적을듯, 롯데 후광효과로 영업력 도움"

김성미 기자공개 2016-07-08 10:13:00

이 기사는 2016년 07월 06일 16:2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로지스틱스(이하 현대로지)와 롯데로지스틱스(이하 롯데로지)의 합병이 가시권에 들어온 가운데 두 회사의 합병 시너지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물류업계 전문가들은 양사가 합병할 경우 외형은 확장되지만 사업 시너지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롯데로지스틱스는 택배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등 양사의 사업 구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대신 롯데 후광효과를 통한 영업 협상력 등은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6일 현대로지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 기준 택배 사업이 30.2%, 물류사업이 14.4%, 글로벌 사업이 55.4%를 차지하고 있다. 롯데로지는 상품 판매 등의 유통 사업이 72.3%, 용역수익 등의 물류 사업이 27.7%에 이른다.

현대-롯데

현대로지와 롯데로지는 현대로지만 택배사업을 가지고 있음에 따라 협업이 가능한 영역이 많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물류회사는 택배 사업에 대대적인 시설 투자가 필요한 만큼 영업망 확대 및 인프라 공유를 위해 인수합병(M&A)에 나선다.

롯데그룹이 이르면 이달 안에 현대로지의 지분을 추가 인수, 경영권까지 가지고 온다면 현대로지와 롯데로지의 합병은 당연한 수순으로 예고되고 있다.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기 위해 그룹 내 물류회사를 통합하는 과정으로 풀이된다.

사업 시너지 대신 외형 확대는 성공적이라는 평가다. 현대로지는 2015년 매출 1조6527억 원을, 롯데로지는 2조8917억 원을 달성함에 따라 두 회사는 단숨에 연 매출 4조5400억 원 규모의 회사로 뛰어오른다.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은 지난해 5조56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CJ대한통운을 턱밑까지 추격할 뿐만 아니라 공동 2위였던 ㈜한진도 멀찌감치 따돌리게 됐다.

롯데그룹의 물량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택배 시장은 전자상거래 증가로 성장세를 보이지만, 물량 확보 경쟁도 더 치열해지는 상황이다. 택배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말 기준 CJ대한통운이 41.3%를, 현대로지와 ㈜한진이 각각 12.7%를 차지하고 있다. 택배 운임 단가 하락으로 수익성을 방어하기 위해선 물동량 증가가 돌파구로 꼽힌다.

그룹의 지원을 통해 투자 확대를 위한 자본 확보도 원활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대로지의 롯데 지배력이 강화되자 한국신용평가 등은 현대로지의 신용등급 상향을 검토했다. 현재 BBB+에서 A급 진입을 앞두고 있다. 현대로지는 2013년 부채비율이 422%까지 치솟았지만 2014년 201%, 2015년 176% 등 낮춰가고 있다.

현대로지는 롯데 네임밸류를 통해 영업 협상력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정적인 투자를 통한 인프라 확대로 현대로지의 입지가 강화되는 것은 물론 대량의 기업 물량 확보를 위한 영업 경쟁에서도 롯데 후광효과를 톡톡히 볼 것이란 기대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두 회사 모두 하고 있는 3자물류는 협업을 요구하는 사업이 아니라 양사 합병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며 "대신 현대로지는 롯데 브랜드 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롯데가 압수수색에 들어가는 등 업무가 마비된 상태임에 따라 계획된 일정대로의 합병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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