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 IPO, 과도한 주선 경쟁…역효과 우려 제주항공 수준 요구…실적은 절반, 고밸류 논란
이길용 기자공개 2017-10-18 15:57:59
이 기사는 2017년 10월 16일 17:0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저비용항공사(LCC)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티웨이항공이 주관사 선정 과정에서 과도한 밸류에이션 제시 경쟁이 펼쳐진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LCC의 실적 개선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지나친 밸류에이션이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티웨이항공은 지난달 25~25일 이틀 간 주요 증권사들을 대상으로 IPO 주관사 프레젠테이션(PT)을 진행했다. 당시 PT에는 신한금융투자, KB증권, 미래에셋대우, 하나금융투자, 삼성증권, 대신증권 등이 참석했다. 티웨이항공은 16일 대신증권과 신한금융투자를 주관사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프레젠테이션에서 가장 관심을 끌었던 부분은 밸류에이션이다. 티웨이항공은 2015년과 지난해 순이익이 각각 27억과 20억 원에 그쳤지만 올해는 상반기에만 매출액 2615억 원, 영업이익 206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엄청난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는 티웨이항공은 내부적으로 8000억 원 이상의 밸류에이션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관사를 따내야 하는 증권사들 입장에서는 가이드라인처럼 정해진 8000억 원 밸류에이션보다 높은 금액을 써냈다는 후문이다. 티웨이항공은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올해 하반기와 내년 실적에 대한 가이던스를 공격적으로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IPO 업계에서는 과도한 밸류에이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LCC 업계 최초로 상장에 성공한 제주항공은 올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4682억 원과 434억 원에 달한다. 업계 선두주자인 제주항공의 16일 종가 3만 4600원 기준 시가총액은 9119억 원이다. 제주항공 실적과 비교했을 때 절반 수준이 그치는 티웨이항공이 8000억 원에 가까운 밸류에이션을 받기는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LCC 업계 성장세는 뚜렷하지만 티웨이항공이 제주항공 수준의 밸류에이션을 받기는 쉽지 않다"며 "상장 과정에서 주관사와 발행사 간에 눈높이 차이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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