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라인해운, '전용선 수주 가뭄' IPO 비틀 신규수주 4년간 2건, 매출 성장성 의문…수익성 확보도 비상
고설봉 기자공개 2018-07-20 08:26:45
이 기사는 2018년 07월 19일 11:5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순항하던 에이치라인해운이 증시 입성을 목전에 두고 항속을 늦췄다. 벨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으면서 올해 예정됐던 상장(IPO) 일정을 내년으로 미뤘다.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용선계약에서 신규수주에 고전한 것이 걸림돌이 됐다.19일 증권업계 및 해운업계에 따르면 에이치라인해운은 연내 상장을 사실상 포기했다. 예비심사 청구도 내년으로 미뤄졌다. 에이치라인해운이 원하던 벨류에이션을 받지 못하면서 속도를 늦춘 것으로 알려졌다.
에이치라인해운의 벨류에이션이 기대보다 낮게 평가된 것은 상장 뒤 미래 성장 동력이 약하다는 평가 때문이다. 포트폴리오의 100%를 차지하는 전용선사업에서 수주부진이 이어지면서 갈수록 수익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미래 수익의 감소 전망은 주가에 부정적이다.
에이치라인해운은 옛 한진해운 시절 화주들과 맺은 전용선계약을 기반으로 현재까지 수익을 내고 있다. 중간에 현대상선으로부터 전용선사업부를 추가 인수하며 수익기반을 늘렸다. 그러나 이후 자체적으로 경쟁입찰에 참여해 수주한 전용선계약은 단 2건에 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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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치라인해운은 2014년 1월 설립한 뒤 같은 해 6월 한진해운의 전용선 사업부를 인수했다. 최대주주는 사모투자펀드(PEF)인 한앤컴퍼니가 세운 한앤코홀딩스로 지분 100%를 보유했다. 2016년 3월 현대상선 전용선사업부(벌크선 12척)를 추가 인수했다.
그러나 창립 4년이 지났지만 그 기간 동안 따낸 전용선계약은 단 2건에 그친다. 지난해 9월 브라질 최대 채광기업 '발레(Vale)'가 발주한 30척의 장기운송계약 중 2건을 수주했다. 계약 기간은 20∼25년으로 알려졌다.
에이치라인해운은 올 1분기 말 기준 장기계약 총 47건을 보유하고 있다. 수행 중인 장기계약은 43건이고, 미개시 장기계약은 4건이다. 지난해 말 기준 벌크선 45척과 LNG선 7척을 운항하고 있다.
장기계약은 석탁, 철광석 등을 수송하는 드라이벌크(Dry Bulk)에 집중돼 있다. 총 40건의 장기계약을 보유 중이다. 화주는 포스코, 한전(자회사 포함), 현대글로비스 등 국내 제철사 및 발전사에 집중돼 있다.
해외 화주와 맺은 전용선계약은 지난해 따낸 발레와의 계약 단 2건뿐이다. 이마저도 아직 계약만 맺은 상태고 화물 수송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외 한국가스공사와 맺은 LNG 수송 전용선계약이 있다.
47건의 전용선계약 중 오는 2020년 8건이 만료된다. 남아있는 전용선계약의 잔존 계약기간도 평균 11년으로 집계됐다. 지금처럼 에이치라인해운이 추가 수주에 고전한 상태로 2020년이 되면 매출 축소를 막을 방법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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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업계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에이치라인해운이 실적 성장세와 더불어 높은 수익성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며 "다만 신규 수주를 이어가지 못 하면서 미래 성장동력이 부재하다는 평가도 동시에 받는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에이치라인해운은 매출 7658억원, 영업이익 2370억원, 순이익 1667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2016년 대비 매출 17.09%, 영업이익 22.48%, 순이익 204.75% 성장했다. 지난해 실적을 근거로 에이치라인해운은 상장 벨류에이션을 최대 3조까지 잡았다. 순이익에 주가수익비율(PER) 20배를 적용해 평가한 값이다.
그러나 에이치라인해운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신규수주에 나설 수도 없는 상황이다. 국내 발전사 및 제철소, 정유사, 가스공사 등의 발주 물량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벌크선사들이 경쟁적으로 입찰에 뛰어들면서 전용선계약의 마진율이 예전만큼 높지 않기 때문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국내외 화주들이 발주하는 전용선계약은 경쟁이 치열해 마진율이 일부 낮아졌다"며 "높은 수익성을 무기로 IPO에 나선 에이치라인해운 입장에서 무리하게 신규수주를 늘리는 게 부담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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