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하우시스, 힘겨운 AA급 방어 [Earnings & Credit]전방산업 부진 여파, 부정적 아웃룩…하향 트리거 모두 충족
임효정 기자공개 2019-04-03 12:28:00
이 기사는 2019년 04월 01일 16:2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LG하우시스의 AA급 방어에 적신호가 켜졌다. 실적부진으로 차입금 비중이 커지자 지난해 신용등급(AA-) 전망을 '부정적'으로 조정 받은 데 이어 현재 신용등급 하향 트리거 요건에 모두 도달한 상태다. 10여년간 유지했던 AA급 신용도를 반납해 A급으로 떨어질 위기에 직면했다.자동차, 건설 등 전방산업 부진이 직격탄이었다. 올해는 차입금의존도, EBITDA 마진 등 핵심 지표가 다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하향 트리거를 웃도는 수준을 회복하기는 어렵다는 게 신평 업계의 중론이다.
◇차입금의존도 마저 하향 트리거 충족
지난해 LG하우시스의 실적 흐름에 이상 신호를 감지하고 선제 대응에 나선 곳은 한국기업평가다. 지난해 12월 한기평은 LG하우시스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전방산업의 부진과 유가상승 등 원재료 부담이 커지면서 재무지표가 저하됐다는 이유에서다.
당시만 해도 하향 트리거 요건 일부에 한해서만 충족된 상태였다. 하지만 지난해 결산을 마무리한 이후 최근 확정된 핵심 지표는 예상을 빗나갔다. 한기평이 지난해 예상한 차입금의존도는 43.2% 수준이었지만 결산 결과 실제 차입금 의존도는 47.9%로 집계됐다. 하향 트리거 요건인 '45% 이상'을 훌쩍 넘었다.
이어 EBITDA 마진과 순차입금/EBITDA도 각각 6.3%, 5.2배로 'EBITDA마진 8% 하회', '순차입금/EBITDA 3.5배 상회' 등 등급 하향 요건을 충족했다. 이로써 LG하우시스는 한기평 기준 하향 트리거에 모두 도달한 상태다.
|
다른 신평사의 등급 조정 여부도 관심사다. 현재 한국신용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는 LG하우시스 신용도를 AA-급에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하향 트리거 요건도 일부 충족했으며, 나머지 요건들도 하향 트리거 쪽으로 다가서고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총차입금/EBITDA 5배 초과', 'EBITDA/매출액 5% 이하' 등을 하향 트리거 요건으로 하고 있으며, 나이스신용평가는 순차입금의존가 45% 상회할 경우 신용등급 하향 압력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A급 전락 우려로 인해 공모채 시장에 대한 기피현상도 커졌다. 과거 수년째 공모채 시장의 단골손님이었던 LG하우시스는 지난해 사모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2013년 사모채 시장에서 조달한 이후 3년 만이다. 실적 하락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 금리 부담 등은 공모 시장에 대한 기피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중국 법인 수년째 손실…재무개선 발목
신용도 하락의 주원인인 실적 전망도 그리 밝지 않다. LG하우시스의 사업 부문은 크게 건축자재와 자동차소재로 나눌 수 있다. 매출액의 60~70%를 차지하는 건축자재부문은 건설산업 경기에, 나머지 자동차소재부문은 자동차산업 경기에 민감하다. 이 때문에 전방산업의 성장과 부진이 회사의 실적에 고스란히 반영되는 구조다.
문제는 주택시장이 하락국면에 진입한 동시에 자동차산업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어 실적 개선 여력이 크지 않다는 점이다. 특히 중국시장에서의 부진은 실적 성장에 발목을 잡는 주요인이다. LG하우시스가 중국에 세운 바닥재 생산법인과 창호공사 법인은 수년째 손실이 지속 중이다. 지난해 두 곳에 70억원에 달하는 당기손실을 냈다. 이는 전년(32억원) 대비 두배가 넘는 손실액이다.
시장 관계자는 "중국 거주문화가 국내와 달라 중국시장에 진출한 건자재 기업들이 애를 먹고 있다"며 "중국시장에서 이미 인지도를 확보한 기업체들이 다수 있기 때문에 회복이 쉽지 않아 당분간 손실이 이어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임효정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MBK파트너스, 2년만에 '모던하우스' 매각 재추진
- [2024 이사회 평가]씨에스윈드, '대주주 의장' 체제로 독립성 아쉬움
- 글랜우드, SGC그린파워 인수금융단 'NH증권·신한·우리은행' 확보
- [thebell interview]오홍근 안다H운용 대표 "헤지펀드로 대체투자 새 지평 연다"
- [줌인 새내기 PE]혹한기 속 빛난 TKL의 저력, 첫 바이아웃 딜로 존재감 입증
- 제이더블유앤파트너스, '중우엠텍' 700억 투자 추진
- '신생 PE' TKL인베스트먼트, '덴탈맥스' 경영권 인수
- [Key of PMI]하재상 TSI 연구소장 "배터리 혁신소재로 성장동력 확보"
- '카카오뱅크 리파이낸싱' 앵커에쿼티, 1200억 추가 출자 단행
- MBK-영풍, '고려아연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신청 지연' 전략적 이유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