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H&B '랄라블라', M&A 시장 주목 이유는 올리브영 '독주' 속 힘겨운 사투…적자 사업 떼어내나
김선호 기자공개 2019-10-22 14:19:33
이 기사는 2019년 10월 21일 13:3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GS리테일이 H&B(헬스앤뷰티)스토어 '랄라블라' 매각에 나섰다는 소문이 업계에 퍼지고 있다.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랄라블라의 출혈이 지속되자 GS리테일이 매각이라는 카드를 꺼낼 들 수밖에 없었다는 관측이다.지난 20일 IB·유통업계 복수의 관계자들은 "GS리테일이 H&B 사업부문에서 출혈이 지속되자 최근 매각 카드를 꺼내들었다"며 "올리브영 이외에 H&B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매수자를 찾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GS리테일은 2017년 홍콩 AS왓슨과 합작으로 설립한 왓슨스코리아를 흡수합병했다. 이후 본격적으로 시장 확대에 나섰다. 지난해 3월에는 매장명을 왓슨스에서 랄라블라로 변경했다. 그럼에도 적자경영이 지속되자 올해부터는 점포 구조조정을 통한 실적 개선에 나섰다.
업계 관계자는 "H&B 시장에서 올리브영의 점유율이 65%를 넘는 수준"이라며 "이 와중에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는 동시에 올리브영 이외의 업체 간 경쟁도 심화되고 있어 장기 성장성에 의문이 제기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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랄라블라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81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7% 소폭 상승했다.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8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손실 폭이 줄었다. 2017년 186개 매장을 지난해 168개, 올해 152개로 축소해 실적 개선에 박차를 가했음에도 적자경영이 지속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와 같은 실적은 GS리테일의 편의점, 호텔 실적과 대조되고 있다. GS리테일의 주력 사업인 편의점이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으로 1136억원, 호텔이 268억원을 기록했다. 랄라블라가 GS리테일 총 매출 중 1.9% 비중으로 가장 작지만 가장 큰 손실을 내고 있는 셈이다. 수퍼마켓은 58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하긴 했으나 매출의 17.3%를 담당하고 있다.
이를 볼 때 GS리테일로서는 주요 사업 부문 중 매출이 가장 작으나 출혈이 큰 랄라블라를 매각해 전체 실적을 끌어올릴 전략인 셈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H&B 사업부문 매각설에 대해 "금시초문으로 현재로서는 파악이 힘들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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