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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월드 EnC 매각, 연내 성사 가능성 FI와 단독 협상 진행…가격갭 극복 관건

김혜란 기자공개 2019-12-09 13:50:03

이 기사는 2019년 12월 06일 10:3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랜드그룹의 여성복 브랜드 이앤씨(EnC) 매각 작업이 9부 능선을 넘은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재무적 투자자(FI)와 단독 협상을 진행 중이다. 연내 본계약 체결까지 성사될지 주목된다.

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이랜드월드는 EnC 매각을 위해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한 곳과 단독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매도자와 인수 후보가 수개월 동안 가격 협상을 이어온 만큼 양측이 가격 눈높이 격차를 좁히면 이르면 이달 중 주식매매계약(SPA) 체결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랜드그룹의 매각 희망 가격은 300억원 수준이다. EnC의 지난해 말 기준 상각전영업이익(EBITDA)는 약 30억~40억원이다.

정확한 거래대상은 EnC 브랜드를 보유한 이앤씨월드 지분 100%다. EnC는 원래 패션업체 네티션닷컴 소속 브랜드였지만 2006년 이랜드월드가 네티션닷컴을 인수하면서 이랜드 계열 패션브랜드가 됐다. 지난해 4월에는 EnC를 별도 법인 이앤씨월드로 분리했다.

앞서 이랜드월드는 지난 3월 EnC브랜드를 보유한 이앤씨월드 매각을 공식화했다. 매각주관사 딜로이트안진은 투자설명서(IM)을 배포하고 원매자들을 대상으로 태핑(수요조사) 작업을 진행했다. 지난 4월 초 예비입찰을 진행했다. 이후 매각 측은 프라이빗 딜(수의계약)로 전환해 인수 후보를 좁혀 개별 협상에 돌입했다가 현재는 인수 후보 한 곳과 가격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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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C는 이랜드월드가 보유한 20여 개 브랜드 중 하나로 핵심 타깃은 20~30대 여성이다. 1992년 런칭한 토종 여성복 브랜드로 업력이 긴 만큼 20~50대까지 전 연령층에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는 게 장점이다. 기존 브랜드를 기반으로 패션 사업뿐만 아니라 화장품과 이너웨어, 액세서리 등 신사업으로 진출할 수 있다는 점도 인수메리트로 꼽힌다. 실제로 매각 측은 EnC의 견고한 브랜드를 기반으로 사업 카테고리를 확장해나갈 수 있다는 점을 마케팅 포인트로 제시해왔다.

향후 중국 시장 진출과 유통 채널 구조조정 등으로 수익성을 제고할 여지도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EnC는 과거 중국 시장에 진출해 30개 안팎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해 본 경험이 있다. 당시 중국 패션 소비의 축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면서 사업을 철수해야했지만, 올해 5월께부터 중국 최대 온라인쇼핑몰 티몰(Tmall)에 입점하면서 중국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패션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돼 있지만 EnC가 실적 개선을 통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회사에 따르면 EnC의 2018년 말 기준 매출액은 전년보다 12%가량 증가한 350억원을 기록했다. EnC의 부채비율은 103%로 동종 업계 기업 평균(130%)보다 낮다. 영업이익률은 10.8% 수준으로 업계 1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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