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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HCN 매각]현대퓨처넷, 1조 현금 확보…투자회사로 변모매각 완료 후 본격 M&A 매물 탐색 나설듯

성상우 기자공개 2020-07-17 08:11:45

이 기사는 2020년 07월 16일 07:10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HCN 물적분할을 통해 탄생하는 존속법인 '현대퓨처넷'이 현대백화점그룹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에 나선다. 자금은 충분하다. 물적분할 이후 회사에 남게되는 3500억원 규모 사내유보금과 현대HCN 매각대금 4000억~6000억원을 합치면 최대 1조원 수준의 현금을 확보하게 된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현대HCN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제출한 '물적 분할에 따른 방송사업권 변경 허가 및 최다액 출자자 변경승인'을 신청하고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물적 분할은 현대HCN의 방송·통신 사업부문을 따로 떼내 매각하기 위한 조치다. 존속법인인 '현대퓨처넷'과 신설법인 '현대HCN'으로 분할한 뒤 신설법인을 매각하는 구조다. 신설법인엔 현대HCN의 주 사업부문인 △방송 및 인터넷 부문과 △홈리빙 렌탈 부문이 포함되고, 존속법인엔 △디지털 사이니지 △기업 메시징 부문만 남는다.

신설법인 매각이 완료되면 존속법인(현대퓨처넷)은 최대 1조원 규모의 현금을 확보하게 된다. 물적분할 과정에서 현대퓨처넷은 사내유보금 중 3530억원을 가져가고 신설법인은 나머지 200억원만 승계하기로 했다. 여기에 4000억~6000억원 규모로 거론되고 있는 현대HCN 매각 대금 역시 모회사 현대백화점이 아닌 현대퓨처넷으로 들어온다. 매각이 완료되면 현대퓨처넷은 단번에 7000억~9500억원 수준의 현금성 자산을 확보한다.

현대퓨처넷은 이 자금을 기반으로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M&A 매물 탐색에 본격 나설 전망이다. 현대백화점과 현대퓨처넷 사업부문인 디지털사이지 및 기업메시징 서비스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매물이 고려 대상이다.

실탄이 충분해진 만큼 여러 건의 M&A를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할 가능성도 크다. 매각 후 회사에 남는 사업부문만으론 존재감이 미약하므로 신성장 동력 확보와 동시에 차기 캐쉬카우 마련도 시급한 상황이다. 현대퓨처넷이 당분간 현대백화점 그룹의 미래사업을 찾는 투자회사 역할을 하는 형태다.

M&A 추진 과정은 기본적으로 모회사인 현대백화점 그룹과 협업 구조지만 초기 매물 탐색 및 사업성 검토는 인수 주체인 현대퓨처넷이 주도적으로 진행하게 될 전망이다. 특히 전통 사업부문의 성장성 정체로 신사업 확보에 총력을 쏟고 있는 현대백화점과 직접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술 기반 업체들을 염두에 두고 있다. 커머스, 인공지능(AI), 테크핀, 플랫폼 등 ICT 분야 산업군이 주요 관심 대상이다. 최근 인수를 추진 중인 SK바이오랜드와의 시너지 가능성도 판단 기준 중 하나다.

다만 현재는 특정 업종을 특정하지 않고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1차 매물 탐색을 하는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진행 중인 현대HCN 매각과 SK바이오랜드 인수 작업에 대부분의 자원 및 인력이 투입된 만큼, 기존 딜을 끝낸 뒤 추가 M&A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일각에서 제기된 렌탈 사업 M&A는 현대퓨처넷과 개연성이 높지 않다는 설명이다. 현대백화점 그룹의 기존 렌탈 사업은 다른 자회사인 현대홈쇼핑 산하에 있어 현대퓨처넷의 자금으로 M&A를 진행한다는 데에 설득력이 떨어지고, 기존 현대HCN에 속해있던 홈리빙 렌탈 사업은 신설법인과 함께 매각될 예정이라 인수 필요성 및 시너지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다.

회사 내부 사정에 정통한 한 업계관계자는 "인수 주체 및 자금 소유주인 현대퓨처넷이 주도해 찾은 매물을 대상으로 현대백화점이 시너지 등 검토를 하는 투트랙 형태가 될 것으로 본다"면서 "매각 대금이 모회사로 흘러들어가거나 다른 자회사의 M&A에 활용될 가능성은 낮다. 현대백화점 및 현대퓨처넷과 동시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미래사업이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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