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인도공장 준공 막바지…제5시장 열리나 봉쇄령 해제에 초코파이 제조 라인 구축 중…내년 최대 200억 매출 가능
전효점 기자공개 2020-08-14 09:18:05
이 기사는 2020년 08월 12일 09:4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오리온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몇 달째 중단됐던 인도 생산공장 건립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 계획대로 진행되면 오리온은 내년 인도에서 최대 200억원의 매출을 거둘 수 있다.11일 오리온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최근까지 지연돼온 인도 생산공장 건립 작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현지 정부 봉쇄령이 해제되고 우리 외교부도 현지 입국을 허가하면서 국내 제조라인 설치 인력의 왕래가 가능해졌다.
오리온 관계자는 "조만간 초코파이 라인을 설치할 인력이 제3국을 경유해서 인도에 입국하게 됐다"면서 "곧 설치를 마무리하고 4분기부터 테스트 생산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오리온은 100% 자회사 인도법인(Orion Nutritionals Private Limited)을 통해 지난해 3월부터 현지 라자스탄주 소재 부지에 1만7000㎡(5100평) 규모 생산 공장 건설에 돌입했다. 한국과 중국, 러시아, 베트남에 이어 5번째 시장 개척을 목표로 팔을 걷어 붙였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인도 정부가 봉쇄령을 거듭 연장하면서 최근까지 공장 건립은 중단됐다. 인도는 국내 기업 주요 생산기지가 있는 국가 가운데 가장 마지막으로 봉쇄령을 해제했다. 곧이어 우리 외교부의 입국 승인이 떨어지면서 오리온은 착공 만 1년 반 만에 공장 건립을 마무리 짓게 됐다.
오리온은 당장 4분기부터 공장 가동에 돌입해 '초코파이' 현지 생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매년 10% 이상 성장하는 10조원 규모 인도 제과 수요를 적극 공략해 중국과 베트남에서의 성공을 인도에서 이어가겠다는 목표다.
다만 공장 가동이 실적에 반영되기 까지는 시차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도 공장은 연간 200억원 규모 초코파이를 생산할 수 있는 제조라인 1기만이 설치될 예정이다. 실적은 내년 이후부터 점진적으로 상승한다.
인도 시장 개척 과정은 러시아나 베트남 시장 공략의 전례를 살펴볼 때 점진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인도 시장에서 마주치게 될 맞수 롯데제과가 주로 현지 기업 M&A(인수합병)를 통해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방식을 택해온 것과 달리 오리온은 다소 속도가 느리더라도 직접 진출을 택해왔다.
주로 초코파이 등 대표 제품을 수출해 현지 시장 반응을 본 다음 해외법인을 설립하고, 생산공장을 짓고 현지 판매에 나서는 식이다. 오리온은 1995년 베트남 진출 당시에도 초코파이 수출을 통해 첫 발을 디딘 후 2006년 호치민에 첫 생산 공장을 세우며 생산 기반을 마련했다. 러시아 역시 1993년 초코파이 수출로 진출한 이래 2006년 뜨베리, 2008년 노보 지역에 생산 공장을 진출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갔다. 인도에서는 생산 공장이 구축될 때까지 베트남법인을 통해 초코파이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오리온은 인도에서 앞으로 시장 반응을 살피면서 천천히 생산 라인을 추가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가동은 시작되지만 내년부터 실적에 유의미하게 반영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현재 캐파가 최대 연간 200억원의 매출을 낼 수 있는 규모이고, 시장 상황을 보아가며 라인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발 먼저 인도에 진출한 롯데제과와 현지 시장에서 또 한번의 승부를 볼 지도 이목이 집중된다. 오리온이 북서부 지역을 시장 공략의 교두보로 삼았다면 롯데제과는 2010년 인도 남부 첸나이에 첫번째 초코파이 생산공장을 세우면서 북진 전략을 펴고 있다. 2015년 두번째 공장을 건설한 롯데제과는 현재 인도 초코파이 시장 점유율 90%를 차지하고 연간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거두고 있다. 초코파이 제품만 '롯데' 브랜드로 유통되며 그 외 라인업은 진출 당시 인수한 현지 제과 브랜드 '패리스'를 통해 확장하고 있다.
앞선 오리온 관계자는 "인도가 넓고 롯데제과와는 베이스 지역이 다르지만, 언젠가 승부가 필요하다면 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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