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Korea Wealth Management Awards]‘자산관리 명가’ KB 도곡스타, 고액자산가 문전성시[올해의 PB센터/은행] 일년새 관리자산 규모 12% 증가, 씨티은행 고객 흡수
윤기쁨 기자공개 2022-03-02 08:14:38
이 기사는 2022년 02월 25일 13:0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팬데믹이라는 위기를 기회로 바꾼 곳이 있다. KB국민은행 도곡스타PB센터는 지난해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며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더벨이 주최한 ‘2022 Korea Wealth Management Awards’에서 ‘올해의 PB센터’로 선정되면서 리딩뱅크 위상을 재확인했다.서울 강남구 도곡동 타워팰리스 맞은편에 위치한 도곡스타PB센터는 자산관리(WM) 비즈니스의 첨병으로 꼽힌다. 은행권이 WM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전인 2002년 12월 KB국민은행이 선제적으로 출범한 고액자산가 특화 점포다. 한 공간에서 은행, 증권, 보험 등 복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다.
2021년 기준 관리자산 규모는 약 1조4000억원이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등장과 금리인상 우려, 증시 급락 등 악재에도 전년 대비 12.1% 늘었다. 슈퍼리치(10억원 이상) 유입도 매섭다. 점포 고객 수는 9.3% 증가했다. 고객수익률도 6.82%로 우수하다.
올해 1월 말 김현섭 팀장이 한남PB센터로 자리를 옮기면서 현재 박진선 센터장이 도곡스타PB센터를 이끌고 있다. 9명의 PB(프라이빗뱅커)와 예비 PB 3명이 상주하며 고객의 자산관리를 돕고 있다.
박진선 센터장은 더벨과의 인터뷰에서 “‘올해의 PB센터’로 선정된 건 고객들 덕분”이라며 “큰 상을 주신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고객 자산관리에 더욱 힘쓰겠다”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코로나에도 고액자산가 다수 유치...수익률 6.82% ‘우수’
도곡스타PB센터는 ‘GOLD&WISE(골드앤와이즈)’ 전략이 집약돼 있는 곳이다. 골드앤와이즈는 2002년 3월 론칭한 KB국민은행의 PB 서비스 브랜드다. Gold(고객이 쌓아올린 재산과 고귀함)와 Wise(PB에 의한 지혜로운 자산관리) 의미를 담았다.
지난해 높은 성과를 나타낸 것은 대형 고객을 다수 유치한 데 있다. 특히 국내에서 소매금융을 철수한 한국씨티은행 거래 고객 20여명을 흡수하는 데 성공했다. 토지보상 영업, 방카슈랑스 판매, 법인 퇴직연금 유치도 높은 수익을 거뒀다. 이외에도 고액자산가들의 프리IPO(상장 전 자금 유치)를 통한 주식 매각자금, 증여자금 등이 성과로 이어졌다.
도곡스타PB센터는 고객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전면에 내건다. 고객별 종합 자산현황(자산 및 수익률) 리포트와 포트폴리오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분기 1회 이상 정기적 모니터링을 통해 투자 상품 수익률, 만기(조기상환일 포함) 일정 등을 점검하고 시장 변동에 대응해 리밸런싱, 안전자산 이전도 꼼꼼하게 살핀다.
매월 제공하는 WM 추천펀드도 고객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장단기 수익률, 위험대비성, 운용사 성과를 고려한 정량 평가를 바탕으로 시장전망 및 자산배분전략 등을 종합 판단한다. 이어 △국내·외 주식형 △국내·외 채권형 △대체투자 등 유형별로 안내하고 있다.
라임·옵티머스 사태에도 우수한 리스크 관리 역량은 빛을 발했다. 도곡스타PB센터는 ‘멀티팩터 스코어링 모델’을 구축해 상품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펀드별 수익률 및 위험지표 등급을 평가하고 KB 하우스뷰를 종합해 투자의견을 제시한다. 고객이 ‘환매추천 펀드’ 보유 중이라면 추천펀드나 상위 등급(S, A)으로 리밸런싱을 제안하는 방식이다.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 운영, 전문성 탑재한 스타 PB들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프로그램도 강점이다. 플라워레슨, 쿠킹클래스, 보자기아트, 홈트 등 맞춤형 수업인 ‘GOLD&WISE 클래스’, 다양한 분야의 폭넓은 지식과 체험을 제공하는 교양 강좌 ‘GOLD&WISE 아카데미’, PB센터장과 동반 골프 라운딩하는 ‘GOLD&WISE 골프 Day’ 등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부터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강의를 신설했다. 관리고객의 연령·성별·선호도 등을 종합 고려했다. 자택으로 클래스 키트나 아트북을 배송하고 동영상을 통해 강의를 볼 수 있다. 한편 PB센터 고객 상담실에는 유명·신진작가 작품을 전시해 미술품 구매 상담과 전시회 초대권 등 부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내부 전문가들의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도곡스타PB센터 PB들은 정기적인 교육을 받고 있다. 주 1회 이상 신상품과 트렌드를 분석한다. 고객 중심의 자산관리 활성화를 위해 골드바·달러자산 등 대체 상품 등 포트폴리오 논의도 진행 중이다. 세무·부동산 등 행내 전문가나 운용사와 연계한 연수도 시행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 아이온운용, 부동산팀 구성…다각화 나선다
- 메리츠대체운용, 시흥2지구 개발 PF 펀드 '속전속결'
- 삼성SDS 급반등 두각…피어그룹 부담 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