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O 성과 보수]'정의선 시대' 한층 높아진 현대차 CFO 연봉서강현 부사장, 실적 향상과 상여 한도 확대로 총보수 48% 증가 'CFO 역대 최대 보수'
양도웅 기자공개 2023-03-22 07:38:20
이 기사는 2023년 03월 16일 14:37 THE CFO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020년 3월 정몽구 회장(현 명예회장)이 퇴임과 함께 현대자동차 이사회에서 물러나면서 본격적으로 정의선 '회장' 시대가 열렸다. 이와 함께 현대차 최고재무책임자(CFO)의 지위는 여러 측면에서 향상됐다.먼저 정몽구 회장의 퇴임으로 발생한 이사회 빈자리에 CFO를 앉혔다. 당시 김상현 재경본부장·전무(현 현대엔지니어링 재경본부장·부사장)는 본인보다 높은 직급의 다수 임원을 제치고 사내이사에 선임됐다.
현대차 역사에서 CFO가 이사회 한자리를 꿰찬 건 이때가 처음이었다. 역대 CFO 가운데 오너와 경영진으로부터 가장 높이 신뢰받은 인물로 꼽히는 이원희 전 사장도 2016년 최고경영자(CEO)로 선임된 이후에야 대표이사로서 처음 이사회에 참여했다.
◇정몽구 명예회장의 이사회 자리 꿰찬 'CFO' 김상현 전무
무려 총수가 퇴임하면서 발생한 빈자리에 CFO를 앉힌 건 그만큼 오너가와 경영진 사이에서 최고 의사결정기구에 재무 전문가의 의견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2020년 3월 현대차는 김 전무를 추천하면서 "향후 대규모 투자와 수익성 개선을 계획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사회의 재무적 의사결정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며 "회사의 재무적 상황을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CFO인 김 본부장을 선임함으로써 주주와 회사 모두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오너와 경영진, 그리고 주주들은 이사회에 CFO가 참여하는 것에 만족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김 전무에 이어 2021년에도 CFO인 서강현 부사장이 사내이사로 선출됐고 2023년 3월 현재도 서 부사장은 이사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만족하는 이유는 구체적으로 CFO를 처음으로 사내이사로 선출했을 당시와 비교해 매출과 이익, 수익성(영업이익률), 주주환원, 목표 달성률 등 여러 분야에서 향상된 결과물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익성 개선은 CFO의 지위 향상과 함께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가령 CFO가 사내이사로 선임되기 이전인 2019년 3.2%였던 자동차 부문 영업이익률은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으로 1.3%로 떨어졌으나 2021년 4.4%, 2022년 7.0%로 큰 폭으로 개선됐다.
또한 원달러 환율 상승이라는 호재도 있었지만 고급차와 친환경차 라인업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면서 2021년과 2022년 매출액 성장률은 각각 16.8%, 20.8%로 목표치를 달성했다. 구체적인 수치를 차치하고 말해도 현대차는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속칭 '어닝 서프라이즈'였다.
◇역대 CFO 중 첫 고액연봉자 '서강현 부사장'...2년 연속 5억 넘게 수령
이런 성과에 힘입어 CFO인 서강현 부사장은 2021년과 2022년 두 해 연속 5억원 이상의 고액 연봉을 받았다. 현대차 역사에서 CFO가 5억원 이상의 보수를 받은 해는 2021년과 2022년뿐이다. 이러한 결과는 이사회 참여와 함께 정의선 회장 시대에서 CFO 지위가 향상된 하나의 근거로 지목된다.
지난해를 살펴보면 서강현 부사장은 급여로 5억8000만원, 상여로 2억4900만원, 진료비와 학자금 등 기타 근로소득으로 500만원을 받았다. 보수와 상여가 전년 대비 각각 50%와 42%씩 올랐다. 역대 CFO 가운데 가장 많은 보수를 받았다.
현대차는 임원의 직무와 직급, 리더십, 전문성, 인재육성 등을 고려해 급여의 규모를 결정한다. 급여는 1~12월까지 매월 일정 금액으로 지급된다. 소위 월급의 총합이다. 상여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실적과 사업목표 달성도, 그리고 경영진으로서 성과와 기여도, 대내외 경영환경 등을 고려해 급여의 0~200% 내에서 규모를 결정해 지급한다.
서 부사장의 지난해 상여 규모는 급여의 43%로 전년대비 8%포인트(P) 올랐다. 급여의 절대적 규모도 증가했을 뿐 아니라 급여 대비 상여의 비율도 상승했다. 회사가 그의 성과와 기여도에 지난해보다 높은 점수를 줬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현대차는 지난해 상여의 한도를 급여의 0~100%에서 0~200%로 확대했다. 이는 서 부사장이 지난해 전년대비 많은 상여를 받게 된 또다른 이유로 풀이된다. 해당 기준이 바뀌지 않는 한, 서 부사장 이후 CFO들도 성과만 충분하다면 과거의 CFO보다 더 큰 규모의 상여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클라우드 키플레이어 MSP 점검] '신생' 안랩클라우드메이트, 최우선 과제 '포트폴리오 강화'
- [저축은행 예보한도 상향 여파]예보료율 인상 따른 비용 부담 확대 '우려'
- [JB금융 김기홍 체제 3기]후계자 준비 본격화…계열사 CEO 인선 촉각
- [저축은행 예보한도 상향 여파]'머니무브 효과' 수월해진 자금 유치…조달 개선 기대
- 나우어데이즈 신곡 '렛츠기릿', 주요 음원차트 진입
- [JB금융 김기홍 체제 3기]임추위 마음 사로잡은 '성장스토리 시즌2' 프리젠테이션
- 유연성·독립성 갖춘 코웨이 코디, 시공간 제약 없어 'N잡' 가능 눈길
- [SGI서울보증 IPO 돋보기]기한 내에서 최대한 신중히...예보도 팔 걷었다
- [JB금융 김기홍 체제 3기]'속전속결' CEO 승계 완료, 대체불가 리더십 입증
- [thebell note]카카오뱅크와 시중은행의 엇갈린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