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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 Briefing]흑자전환 펄어비스, 검은사막 넘을 '붉은사막' 시대는 언제쯤3분기, 검은사막은 선방하고 이브는 약세…붉은사막 연내 출시 미뤄질 듯

노윤주 기자공개 2023-11-10 09:35:53

이 기사는 2023년 11월 09일 10:0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펄어비스가 검은사막 매출 상승효과로 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전년 수준의 매출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고, 출시 20주년을 맞은 이브 IP 매출도 줄어들면서 신규 IP 발굴의 필요성이 계속 커지고 있다.

시장의 관심은 펄어비스의 신작 '붉은사막'에 쏠린다. 붉은사막은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트리플A(AAA)급 게임으로 PC, 콘솔버전을 준비 중이다. 9일 오전 8시 열린 펄어비스 컨퍼런스콜 질의응답에서는 붉은사막에 대한 질문만 존재했다.

◇아침의나라 업데이트 호평…검은사막 매출 증가

펄어비스는 3분기 849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전분기대비 8.3% 증가했다. 핵심IP인 검은사막에서 684억원의 수익이 발생하면서 매출 확대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

검은사막은 3분기 PC, 콘솔, 모바일 세 개 플랫폼에서 모두 주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PC에서는 신규 사냥터인 '울루키타'를 추가했고 콘솔과 모바일에서는 새로운 지역 '아침의 나라'를 선보였다. 검은사막은 중세판타지 세계관의 게임인데 조선을 모티브로 제작된 가상 국가를 신설하면서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조석우 펄어비스 CFO는 "아침의 나라를 출시한 이후 콘솔 유저 지표가 반등하는 등 좋은 반응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모바일은 아침의나라, 신규클래스 등을 업데이트하고 오프라인 행사에 참석하는 등 커뮤니티 강화를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반대로 이브IP는 약세를 연출했다. 매출은 전분기 202억원에서 3분기 160억원으로 20.8% 감소했다.

3분기 펄어비스 영업이익은 21억원이다. 2분기 마이너스(-) 141억원을 기록했지만 매출 상승, 영업비용 감소 등의 요인으로 한분기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당기 순이익은 15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비용은 828억원을 지출했다. 광고선전비를 제외한 대부분 항목에서 지출이 줄어들었다. 인건비는 전분기보다 18% 감소한 406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지급했던 성과급 80억원 가량이 빠지면서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오프라인 행사 참여를 늘리면서 광고선전비는 전분기 대비 25.7% 늘어난 100억원을 지출했다.

◇완성도 높이는 붉은사막, 출시 내년으로 넘어가나

펄어비스의 투톱 IP인 이브와 검은사막은 각각 출시 20주년, 8주년을 맞았다. 실적 추이로 봤을 때 이브는 매출 자연감소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검은사막은 아직 건재한 모습이지만 신규 IP 수혈이 필요하다는 덴 이견이 없다.

이에 신작인 붉은사막에 시장 관심이 집중된다. 붉은사막은 오픈월드 콘솔 장르로 개연성 높은 스토리와 게임적 완성도에 공을 들이고 있다. 당초 연내에는 출시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점점 늦어지고 있다. 활발한 마케팅도 아직이다.

이날 컨콜에서도 붉은사막의 개발 타임라인과 향후 마케팅 전략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허진영 펄어비스 대표는 "퀄리티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목표한 완성도를 위해 약속한 것보다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데, 늦지 않게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연내 출시는 사실상 어렵다는 것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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