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int]케이웨더, 신기술실용화 진흥부문 산업부 장관 표창NeT인증·GS인증·녹색제품 인증 등 우수 기술력 입증
성상우 기자공개 2024-12-13 10:00:38
이 기사는 2024년 12월 13일 10: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날씨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케이웨더가 ‘2024년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신기술실용화 진흥부문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회사 측은 실내 공기질 개선 기술 분야에서 케이웨더의 환기시스템 기술력과 품질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고 보고 있다. 이번에 수상한 기업은 우수 신기술(NET) 및 신제품(NEP) 개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실용화와 산업적 성과를 평가해 선정됐다.
케이웨더는 지난 2021년 국내 최초로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공기정화장치 작동모드와 풍량을 제어하는 기술을 통해 국가공인 신기술(NET·New Excellent Technology)로 인정 받은 바 있다. 신기술(NET) 인증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되거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상용화와 기술거래를 촉진한 우수 기술을 대상으로 부여된다.
케이웨더는 공기빅데이터플랫폼 Air365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우수한 품질을 갖춘 제품에 부여하는 국가 품질 인증인 GS인증 1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지난해엔 실내 공기질 개선 기술 분야에서 최초로 탄소저감·에너지저감 등 기술에 대해 부여하는 친환경 인증인 녹색기술과 녹색제품인증도 획득했다. 아울러 AI환기청정기는 지난 3월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조달 제품으로 선정됐다.
케이웨더의 AI환기청정기는 실내외 공기질 빅데이터를 이용한 환기청정기다. 단순한 환기장비가 아니라 IoT 실외·실내 공기측정기와 공기빅데이터플랫폼 Air365와 함께 구성된 환기청정솔루션이라는 설명이다. 케이웨더의 AI환기청정기는 정확한 실외, 실내 공기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환기, 공기청정, 바이패스 모드를 자동으로 변환·운전한다. 사용자 공간 유형과 사용목적에 따른 최적의 환기청정기 운영 알고리즘을 적용해 환기 시기, 환기량도 최적으로 조정한다. 이를 통해 사용에너지와 냉난방에너지 낭비를 최소화시키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에너지 절감 효과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 38만원의 전기료에 해당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580kg의 탄소배출량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이사는 “이번 신기술실용화 장관표창은 케이웨더가 개발한 혁신기술이 산업적 성과로 나타난 결과라고 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케이웨더는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공기개선솔루션을 만드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성상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2024 이사회 평가]'6000억 골판지 매출' 신대양제지, 경영성과 부각
- 외형 성장 멈춘 한네트, '현금지급기·키오스크' 고수
- [i-point]신테카바이오, 항암제 물질 발굴 계약 "6조 시장 공략"
- [i-point]박영근 탑런토탈솔루션 대표, '은탑산업훈장' 수상
- [i-point]폴라리스오피스 ‘CES 2025’ 참가, 'AI NOVA' 공개
- [모티브링크 road to IPO]캐즘·트럼프 리스크에도 꿋꿋 "영향 제한적"
- 제이앤티씨, 웰스펀과 투자 MOU "인도 공략 교두보"
- 세라젬, 소외계층 지원·기부·학교건립 '사회공헌 활발'
- [i-point]신테카바이오, 'AI 기반 신약 유효물질 발굴' 특허 등록
- [i-point]노을, CES 2025 참가…'마이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