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09년 01월 15일 17:4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챈푸어스(S&P)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의 신용등급을 기존 BBB-로 유지했다. 현대·기아차는 또 다른 평가시 피치가 지난 14일 투기등급으로 떨어뜨린 이후 S&P와 무디스도 하향조정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일단 한시름 덜게 됐다.
S&P는 그러나 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해 향후 하향조정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S&P는 15일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사인 현대모비스와 글로비스의 장기 기업 신용등급에 대한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S&P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경우 향후 급격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 상황 악화로 인해 재고가 증가하고 수익성 하락한다면 양사의 영업현금흐름이 취약해 질 수 있다는 점을 반영하고 있다"며 "재고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09년 매출도 감소할 것으로 보여 동사의 운영자금 관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S&P는 올해 미국의 승용차와 경트럭 만패가 지난해 대비 24%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경우 원화가치 하락과 소형승용차 위주의 상품구성으로 피해가 다소 적을 수 있지만 급속한 시장 상황 악화로부터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S&P는 또 현대자동차그룹의 공격적인 확장 전략과 대규모 자본적 지출로 인한 차입금 증가, 불안정적인 노사관계 등을 신용등급 제약요인으로 지적했다.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