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상환우선주 연기..CP 발행으로 전환 실적 악화속 차입금 '증가'..운전자본으로 쓸듯
이 기사는 2009년 06월 17일 16:1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진해운이 회사 설립 이후 처음으로 기업어음(CP) 발행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5월8일 이사회 결의를 마치고 진행한 2000억원 규모의 상환우선주 발행이 연기됐기 때문이다.
만기는 3개월이며 규모는 1200억원 안팎. 한진해운은 오는 22일과 23일, 25일 세 차례에 걸쳐 각각 400억원의 CP를 매출하기 위해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다. 금리는 3.25%.
한진해운은 이번 발행을 위해 CP등급도 의뢰한 상태다. 금융시장에서는 업황과 재무현황을 감안할 경우, 최소 'A2+' 등급은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발행금리 역시 민간채권평가사가 평가한 'A2+'등급의 3개월짜리 CP민평수익률 보다도 0.41%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조달한 자금은 전액 은행 예금에 넣을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은 없지만 유사시 운영자금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다. 실적이 나빠지고 있어 운전자본으로 쓸 가능성이 남아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CP를 발행해 전액 예금에 넣는다고 회사측에서 밝혔지만 실제 어디에 쓸지는 아무도 모른다"며 "현재로서는 업황이 좋지 않아 운전자본으로 쓸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선박 발주 영향 차입금 큰폭 '증가'···영업실적도 적자전환
한진해운은 올 들어 차입금이 큰 폭으로 늘었다. 선박차입금을 포함한 총차입금은 지난해 말 3조6000억원에서 올 1분기 4조2000억원으로 증가했다. 대부분 장기물 회사채로 조달했는데 올해 발행규모만 6000억원에 달한다.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컨테이너선 시황은 나빠졌지만 이미 발주한 선박 대금을 지급해야 했기 때문이다. 올 들어 영업실적은 적자로 돌아섰는데 들어갈 자금은 계속 발생, 차입금 증가로 이어진 것이다.
한진해운은 올 1분기 1조785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지만 매출원가가 1조9293억원으로 더 컸다. 영업손실은 2492억원을 기록했으며 이자비용 증가 등으로 당기순손실도 2738억원을 나타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NCF)도 1902억원 적자다.
신평사 관계자는 "한진해운은 컨테이너 시황 악화로 차입금을 늘릴 수밖에 없다"며 "상환우선주도 연기돼 CP로 자금을 조달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한진해운은 최근 발행을 준비한 2000억원 규모의 상환우선주 발행을 잠정 연기했다. 선뜻 나서는 투자자가 없는데다 관심을 보인 투자자들도 발행조건에 합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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