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행·지방공기업 AAA급 '길' 열렸나 지방공기업, 추가 상향 가능성 열려…지방銀, 산업간 등급실링 충돌 '난감'
이 기사는 2010년 03월 19일 10:4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경기도시공사가 AAA등급으로 격상되면서 다른 지방공기업과 지방은행의 신용등급 향방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시공사의 등급 상향이 경기도의 재정상태·재무적 지원가능성에 기반한 만큼 재정자립도가 경기도와 유사한 지방자치단체의 공기업도 국내 신용평가사에 등급 조정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대부분 지방은행이 지방공기업과 동일한 등급을 갖고 있는 상태라 지방공기업 신용등급에 대한 논의가 금융권으로까지 확산될 여지가 있다.
◇AAA등급 지방공기업, 추가 출연 가능
최근 경기도시공사의 채권 신용등급이 AAA(한기평·한신정평가)로 한 노치(notch) 상향 조정됐다. 지역개발 수요에 따른 외형성장 전망과 사업의 공공성·안정성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다.
무엇보다 경기도시공사의 등급 상향을 이끈 건 경기도의 재정상태와 지원 가능성이다. 다른 지역개발공사와 확연하게 구분되는 사업기반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국내 신용평가사들은 특정한 기준에 부합할 경우 다른 지방공기업의 추가적인 등급 상향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19일 기준 인천광역시도시개발공사·부산도시공사 등 SH·경기도시공사를 제외한 모든 지방공기업은 AA+등급을 보유하고 있다.
신평사 한 관계자는 "지방공기업간 차별화가 가능한 기준을 정해놓고 있다"며 "기준에 적합한 지방공기업이 있다면 등급 조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제한적이겠지만 다른 지방공기업의 등급 상향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의 신용등급을 공식적으로 매기고 있지는 않지만 AAA등급 수준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장 반응 '싸늘'…지방재정·부동산경기 반영 못해
하지만 시장 관계자들은 경기도시공사의 등급 상향과 지방공기업의 추가 상향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모습이다.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공기업의 재무상태를 외면한 데다 실물·부동산 경기와 상충된 결정이라는 지적이다.
금융위기 이후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악화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 상당수 지방자치단체의 자체적인 채무상환 능력은 좋은 편이 아니다. 이 때문에 중앙정부의 이전수익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상태를 결정짓는 실정이다.
오히려 부동산 경기침체로 도시개발공사의 자금부담이 확대되자 지방공기업으로 인해 지방자치단체의 신용위험이 상승한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장영규 우리투자증권 리스크관리본부 센터장은 "일반 지주사는 이중 레버리지 이슈 등으로 사업 자회사에 비해 통상 1~2노치 낮은 신용등급을 부여 받고 있는데 지방공기업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며 "중앙정부의 지원 가능성이 있더라도 지방공기업의 신용도를 중앙정부와 동일하게 보는 것은 무리"라고 지적했다.
특히 경기도시공사의 경우 주요 평정 요인인 경기도의 지원 가능성 등은 이미 초기 등급에 반영이 돼 있다는 지적이다.
지방공기업은 택지·산업단지 조성, 주택건설, 공공시설운영 등의 사업을 주로 맡고 있다. 매출 역시 용지·주택매출이 대부분이다. 용지·주택분양에 따른 선수금이 많아 부채비율도 높은 편이다.
물론 민간사업에 비해서는 안정적이지만 최근 경기침체로 인한 경기상황에서 자유롭기는 힘들다.
2008년 하반기 이후 전세계적인 금융시장 악화와 실물경기 침체로 국내 부동산 경기는 침체 국면에 접어들었다. 대규모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이 지연되는 것을 비롯해 중·단기적인 사업환경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손주경 삼성투신운용 크레딧 애널리스트는 "최근 지방재정이 좋은 상태도 아닌데다 지방공기업이 대부분 부동산 개발업체라 지방 미분양 문제도 간과할 수 없다"며 "지방공기업의 AAA등급 상향은 정부 부채와 부동산 경기침체 모두를 감안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은행 등급은?…금융권, 등급 실링 충돌
업종 특성상 평가방법론에 차이가 있지만 지방은행의 신용등급도 고민의 대상이다.
지방은행과 신용등급이 동일한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가 등장하면서 이미 산업간 신용등급 상한선(실링· ceiling)이 충돌하고 있다.
현대캐피탈 채권의 유효 신용등급은 이달 들어 AA+(한기평·한신평·한신정평가)로 한 노치 올랐다.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캡티브(Captive·전속) 업체로서 다른 여전사와 차별적인 지위를 인정받아서다.
실질적으로는 그룹 주요 계열사(현대·기아차)의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 된 데 따른 반사작용으로 볼 수 있다.
현대캐피탈의 등급 상향에는 시장 관계자들도 대체로 공감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동일한 등급 내 기업 스펙트럼이 지나치게 넓어졌다는 데 논란의 여지가 있다.
대부분 지방은행은 AA+등급에 위치해 있다. 경남은행·광주은행·부산은행·대구은행 모두 AA+등급이다. 현대캐피탈이 AA+등급으로 올라서면서 지방은행과 여전사의 신용도가 같은 셈이 됐다.
아무리 재무상태가 우량한 기업일지라도 여전사의 속성을 지닌 캐피탈업체가 정부의 지원 가능성을 전제한 지방은행과 동일한 신용도를 갖는다는 게 어불성설이란 얘기도 나온다.
신평사 내부에서도 모른 척 할 수만은 없는 일이다.
또 다른 신평사 관계자는 "은행이 아닌 다른 금융권에서 AA+등급이 나오게 돼 기존 등급체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고민스럽다"며 "지방은행의 신용등급을 차별화하는 것과 관련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지방은행을 AAA등급으로 올리기도 쉽지 않다.
지방은행은 영업기반이 시중은행에 비해 편중돼 있다. 특정 산업·지역적인 이슈에 노출돼 있는 범위가 훨씬 넓다.
중앙은행과 관계도 시중은행과는 확연하게 차이가 있다. 자산 규모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다. AA+등급 제조업체의 반발·상향 압력도 걸림돌이다.
박상근 우리투자증권 크레딧 애널리스트는 "현대캐피탈의 펀더멘털(기초체력)만 본다면 등급상향에 이견이 없지만 지방은행과 격이 같으냐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며 "여전사와 은행을 동급을 보기 힘들다는 게 논란의 근간"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신용등급의 변별력이 약해지면 결국 채권 스프레드(금리차)가 기업의 가치가 결정지을 수밖에 없다. 동일한 등급 내에서도 상·하위 업체간 격차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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