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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Watch]넥슨, 일본 매출 회복…글로벌 포트폴리오 구축 순항일본 매출 5분기만에 30억엔대 회복…중국 매출 비중도 30%선까지 반등

성상우 기자공개 2021-05-14 07:39:54

이 기사는 2021년 05월 13일 08:42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넥슨의 일본 매출이 다시 회복세로 접어들고 있다. 글로벌 사업 포트폴리오 상 중국과 국내 매출 비중이 큰 탓에 넥슨의 일본 매출 비중은 줄곧 10% 내외에 머무르는 수준이었지만 지난해엔 감소폭이 두드러졌다. 1~2%까지 내려갔던 일본 매출 비중은 지난해말부터 반등세를 보이더니 4~5%선에 안착한 모양새다.

13일 회사측에 따르면 넥슨의 지난 1분기 매출은 883억엔(9277억원, 기준환율 1050.4원/100엔), 영업이익은 433억엔(4551억원)이다. 각각 전년동기 대비 7%, 4%씩 증가했다. 이 기간 순이익은 460억엔(4836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 감소했다.

완만한 성장세를 지탱한 호실적이다. 기존작들이 장기 흥행 흐름을 이어갔고, 각 글로벌 권역별 매출도 고르게 증가했다. 딱히 어느 한 부문의 부진을 찾기 힘든 안정적 사업구조로 접어드는 양상이다.

눈에 띄는 부분은 일본 시장에서의 성과다. 지난해 한때 1%대까지 떨어진 일본 매출 비중을 4~5%선까지 다시 회복시켰다. 본래 중국과 국내에 이어 세번째로 큰 시장이었던 일본은 지난해 북미와 기타시장에까지 밀려 가장 후순위 시장이 되기도 했지만 올해 들어 다시 균형을 맞출 수 있게 됐다.

더 이전으로 거슬러올라가면 일본 매출 비중은 더 높았다. 2017년 전후 시기 일본 시장은 40억엔 후반대에서 50억엔 초반대 매출을 내며 10% 초반의 비중을 차지하기도 했다. 2018년 이후로 넘어오면서 중국과 국내 매출 비중은 급증한 반면 일본 매출은 완만한 하락세를 타며 5% 안팎 수준까지 내려왔다.


일본 시장의 부진은 지난해 두드러졌다. 지난해 1분기 일본 매출은 2015년 이후 처음으로 10억엔대로 떨어졌다. 진삼국무쌍 언리시드, 액스, 오버히트 등 일본 내 주요 타이틀이 일제히 부진했기 때문이다. 글로벌 전체 매출 대비 비중도 1%대로 추락했다. 일본 시장은 주요 권역별 비중에서 최하위로 밀려나게 됐다. 2~3분기에 반등을 시도했지만 여전히 20억원대에 머물렀다.

일본 매출은 지난해 4분기부터 다시 30억엔대를 회복했다. 2019년 3분기 이후 5분기만이다. 매출 비중도 다시 5%대로 끌어올렸다. V4, 피파모바일, 트라하 등을 새로 출시하며 주요 타이틀 세대 교체를 단행한 것이 주효했다. 올해 1분기에도 약 34억엔 규모 매출을 내며 안정세에 접어든 모습이다.

지난해 감소폭이 컸던 중국 매출 역시 1분기 들어 회복세를 보였다. 지난해 10%대까지 떨어졌던 매출 비중이 30%선까지 올라왔다. 2018년까지 과반을 차지해왔던 중국 매출 비중은 던전앤파이터의 노쇠화 탓에 2019년부터 국내 매출에 역전당했다. 지난해 그 격차가 벌어지며 국내 매출이 중국의 3배가 되기도 했다.

1분기엔 국내와 중국 비중이 각각 57%, 29%를 차지하며 어느 정도 균형을 맞췄다. 여기에 일본 매출도 회복세를 보이며 넥슨의 글로벌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을 완성시켜가는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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