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중소기업 CEO에 종합 컨설팅 제공" [하우스 분석]허은영 기업은행 PB고객부장
윤동희 기자공개 2013-12-11 09:46:09
이 기사는 2013년 12월 05일 09:0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고객 가치 창조의 동반자'. 기업은행 PB 하우스의 운영철학은 기업은행의 색깔만큼이나 명확하다. 다른 은행들처럼 부촌지역에서 PB센터를 열고 영업을 하지만 높은 수익에 치중하기 보다는 고객 자산을 지키려는 데 초점을 맞춘다.기업은행은 또 독특하게 공단 지역에 PB센터를 열고 중소기업 CEO를 대상으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 재산 관리에 대한 걱정을 없애, 본업인 기업 경영에 더 매진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란다.
허은영 PB고객부 부장은 "은행의 본업이 중소기업 지원이다 보니 PB영업팀이 생기기 전에도 CEO의 예금을 관리해왔다"며 "재태크, 부동산 등 고객이 보유한 자산에 대해 종합적으로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은행이 돈을 벌겠다는 것보다 고객이 개인 자산관리 측면에서 걱정을 하지 않도록 하는데 집중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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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 부장은 "고객을 만날 때 영업적인 마인드로 접근하는 게 아니라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며 "고객과 식사약속을 잡더라도 단독으로 만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VIP 고객을 모아 십 수명이 함께 식사를 해 커뮤니티 형성의 장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 인맥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허 부장이 본부로 옮겨오고 2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을지로 근방에 오면 도곡팰리스 지점 시절 인연을 맺었던 고객들이 허 부장을 꼭 찾는다. 기업은행의 운영철학처럼 무작정 영업을 하기보다 동반자적 관점에서 고객과 관계를 맺어, 고객과 은행 모두가 윈-윈(Win-Win)한 결과로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허 부장은 "윈클래스가 인테리어 같은 부분에서는 증권사처럼 화려하게 꾸미지 않아 고객에게 편안하다는 피드백을 받기도 한다"며 "겉치레만 하는 것은 기업은행의 이미지와 맞지 않고 내실을 기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PB 영업에 있어 후발주자지만 이 같은 원칙 때문에 무리한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 고객이 손실을 보지 않도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 그러면서 자산관리 상담을 할 때는 고객의 요구사항은 물론 고객의 라이프사이클과 개별적으로 직면한 상황을 고려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허 부장은 "PB고객부 산하 자산컨설팅팀을 통해 신속하게 사모펀드를 설정하는데, 평균적으로 1주에 1~2개씩 PB고객 전용 상품이 나간다"며 "예를 들어 유학생 아이가 2명이 있고, 3년 뒤 병원 건물 증축 등의 개별적인 계획이 있다고 하면 증여와 부동산 관리 방안까지 모두 모아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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