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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B 신용정보 보호서비스 무료제공 '파장' 위탁판매 TM 직원·서비스 개발 중소업체 '타격'

송주연 기자공개 2014-01-20 08:38:38

이 기사는 2014년 01월 17일 16:4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개인신용평가회사인 코리아크레딧뷰로(KCB)가 1년간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계획을 밝히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비슷한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는 카드사들이 타격을 입는 것은 물론 상품판매 텔레마케팅(TM) 직원들과 관련 상품 개발 중소업체들까지 연쇄 피해를 입을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KCB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금융명의보호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발생한 1억 건 이상의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의 원인을 제공한 만큼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금융명의보호 서비스는 금융회사가 개인 신용정보 조회 시 제3자가 명의를 도용해 대출 및 카드 발급을 하지 못하도록 신용조회를 차단하거나 해제를 설정해 놓는 서비스다. 이 상품은 1년에 1만8000원으로 KCB가 신용정보 보호 목적으로 제공하는 사실상 유일한 서비스다.

KCB는 홈페이지에서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면 고객 정보유출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기존 유료 고객들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고객 의사에 따라 남은 서비스에 대한 비용환불이나 1년간 서비스 무료 연장도 실시할 계획이다.

KCB 관계자는 "기존 유료 고객에게는 환불이나 서비스 1년 연장 등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추가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KCB와 제휴해 카드사가 위탁 판매하는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는 카드사의 방침에 따라 이용료 부과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KCB 관계자는 "KCB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든 무료로 제공할 방침이지만 카드사가 제휴해 판매하는 상품은 우리가 수수료를 받지 않더라도 카드사가 고객에게 요금을 부과하면 의미가 없다"며 "카드사가 판매 중인 서비스 이용료는 카드사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카드사들은 신용정보 보호서비스 무료 제공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당장 부가서비스 관련 수익이 줄어드는 것뿐만 아니라 위탁 판매를 맡고 있는 TM직원들과 정보보호 서비스를 개발하는 중소업체들의 생계를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드사 관계자는 "KCB의 신용정보 보호서비스 무료 제공으로 관련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는 고객들이 무료화를 요구하거나 이용료 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며 "직접적인 타격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게 될 경우 판매를 대행하는 계약직 TM직원들은 당장 일거리를 잃게 된다"며 "카드사당 TM직원을 100명씩만 잡아도 800~900명의 직원들이 거리에 나앉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용정보 보호서비스 개발에 종사하는 중소업체들도 파장을 피해가기 어려워 보인다.

대부분의 카드사들은 신평사의 신용정보 보호서비스에 서로 다른 부가서비스를 결합해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카드사용 실시간 알림 서비스나 신용정보 변동 시 단문메시지서비스(SMS), 명의보호 서비스 등 기본 상품을 묶어 월 700~900원의 이용료를 받고 있다.

여기에 주차 시 가상의 번호 제공을 통해 이용자의 휴대폰 번호 등 개인정보를 보호해 주는 ‘주차안심서비스'나 어플리케이션만 설치하면 인터넷, 모바일, 스마트TV 등 모든 결제 환경에서 로그인이나 인증번호 입력 없이 비밀번호만으로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는 ‘스마트 결제서비스' 등을 부가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부가서비스가 추가되면 서비스 이용료는 한 달에 2000~3000원 수준으로 높아진다.

이 같은 부가서비스는 대부분 중소기업들이 개발한 상품으로, 관련 중소업체들은 카드사 등 금융회사를 판매 채널로 이용해 수익을 올리고 있다. 신용정보 보호서비스 무료화 움직임이 확산될 경우 카드사와 신평사는 물론 관련 분야의 수많은 종사자들이 직·간접적인 타격을 입게 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개인 신용정보 보호가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관련 서비스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는데 이번 사태로 정보보호 서비스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되고 관련 산업이 위축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고객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성급히 서비스 무료화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한 지는 깊이 생각해 볼 문제"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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