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 중국시장 공략 본격...GM 매출의존도 축소 中 비중, 2018년 20% 목표…현지 업체 공조도 강화
양정우 기자공개 2014-11-12 10:10:00
이 기사는 2014년 11월 10일 15시3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고객 다변화에 공을 들리고 있는 만도가 중국 완성차 업체에 높은 기대를 걸고 있다.10일 업계에 따르면 만도는 오는 2018년 전체 매출에서 중국 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올해 전망치인 10% 보다 두 배 가량 성장한 비중이다.
만도는 길리(Geely)·체리(CHERY) 등 중국 거래선과 교류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길리와는 합작사 닝보(Ningbo JV)를 함께 설립하며 고정적인 물량을 확보했다. 장성기차(Great Wall)에서 따낸 3000억 원 규모의 서스펜션·캘리퍼도 본격적인 납품을 앞두고 있다.
그동안 매출처 다각화 전략에는 GM의 역할이 상당했다. 만도가 지난 2000년 80%에 달했던 현대자동차그룹 매출 비중을 최근 50% 후반대로 낮출 수 있었던 건 GM 때문이다. 상하이GM 등 글로벌 GM 계열사들과 본격적으로 거래를 트기 시작한 건 2000년 대 중반부터다. 올해 매출 비중이 19%에 육박할 정도로 주요 고객으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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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앞으로 GM에 대한 매출액은 성장 추세가 한 풀 꺾일 전망이다. 중국 업체와 공조를 늘리는 게 장기적으로 더 유리하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2018년 기준 만도가 예상하는 GM의 매출 비중은 올해와 비슷한 20% 안팎 수준이다.
매출처 다각화는 만도가 역점을 두고 있는 전략이다. 본래 만도는 주로 현대차그룹에 의지해왔다. 중국을 비롯한 해외 현지 진출은 사실 현대차그룹과의 동반 진출 성격이 짙었다. 특정 고객에 고정된 매출을 거둘 수 있다는 건 해외 사업 초기에 수익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올해 예상되는 현대차그룹에 대한 매출 비중은 58%. 오는 2018년에는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까지 감소할 전망이다. 만도 측은 "현대차그룹 매출 비중은 줄어들겠지만 고부가가치 옵션율을 높이면서 매출 볼륨에 대한 성장 추세는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만도는 지난해 영업이익(연결기준)의 절반 이상을 중국에서 거둬들였다. 전체 영업이익 3130억 원 중 53%인 1654억 원이 중국에서 나왔다. 중국이 국내 시장(43%, 1335억 원)을 넘어선 건 지난해가 처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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