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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년만에 돌아온 픽셀플러스, IPO 흥행 관건은 다음달 12일 상장, 예상 시총 3000억…실적 하락·경쟁 심화 '변수'

이민재 기자공개 2015-05-26 09:47:53

이 기사는 2015년 05월 22일 17:13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6년 전 실적 악화로 미국 나스닥에서 퇴출된 픽셀플러스가 국내 상장을 앞두고 있다. 대표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과 상장에 필요한 준비를 마치고 내달 코스닥 시장에 입성할 예정이다.

픽셀플러스는 이미지센서 개발과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 업체다. 주력인 보안 카메라 및 자동차 카메라용 이미지센서 부문에서 글로벌 상위권의 시장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고 수준의 수익성을 기록하고 있어 상반기 '알짜' 코스닥 딜로 꼽힌다.

2013년까지 이어지던 성장세가 지난해 주춤해져 기업공개(IPO) 시점이 다소 아쉽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시장 수요 둔화와 경쟁 심화 등으로 지금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 26~27일 수요예측…6월 상장 예정

22일 픽셀플러스에 따르면 오는 26~27일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공모가격 확정을 위한 수요예측을 실시한다. 수요예측 결과를 반영한 모집 및 매출가액은 이달 29일 확정해 공고할 예정이다. 청약은 다음달 2~3일 이틀간 진행되며 상장 예정일은 12일이다.

이번 기업공개(IPO)를 위해 공모하는 주식 수는 총 100만 주이다. 신주모집과 구주매출을 각각 50만 주씩 하는 구조로, 구주매출분 전량은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이 이끄는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스카이레이크 인베스트먼트가 보유한 지분이다.

픽셀플러스는 LG전자 출신인 이서규 대표가 2000년 설립한 반도체설계전문(팹리스) 업체다. LG전자 시절 CCD(전하 결합 소자) 센서 개발을 주도했던 이 대표는 향후 CMOS(상보성 금속산화막 반도체) 센서가 CCD 센서를 대체할 수 있다고 믿고 제품 개발에 나섰다.

2000년 대 들어 휴대전화에 카메라 기능이 내장되면서 회사는 빠르게 성장했다. 설립 5년 만인 2005년 389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픽셀플러스는 신규 투자 유치를 위해 그해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그러나 신제품 개발 지연과 시장 경쟁 과열로 인해 상장 후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며 위기를 맞았다. 상장 유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픽셀플러스는 2009년 나스닥 시장에서 상장폐지됐다.

이후 픽셀플러스는 주력 사업을 보안 카메라 및 자동차 카메라용 이미지센서 분야로 바꾸고 재기를 노렸다. 이같은 전략은 주효해 2013년 1494억 원의 매출액과 464억 원의 영업이익 등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픽셀1

◇ PER 배수 적용 시총 3000억 원…상장 시점 다소 아쉬워

픽셀플러스는 PER(주가수익비율) 평가방법을 적용해 희망공모가를 산정했다. 지난해 주당순이익에 유사회사의 PER을 곱한 뒤 할인율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팹리스 업체인 실리콘웍스와 어보브반도체, 차량 및 보안용 영상장비 업체인 아이디스 등 8곳이 유사회사로 선정됐다.

이같은 방식을 통해 픽셀플러스는 상장 대표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과 협의해 수요예측 전 희망공모가액을 주당 3만 3000원~3만 7000원으로 제시했다. 이를 상장예정 주식수(826만 6558주)에 곱하면 상장 후 시가총액은 약 2728억 원~3059억 원으로 예상된다.

투자은행(IB)업계에서는 상장 시점이 아쉽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2013년에 비해 지난해 실적이 하락했기 때문에 상장을 서둘렀다면 더 높은 밸류에이션을 기대해 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픽셀플러스는 지난해 199억 5800만 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2009년부터 흑자 기조를 이어오고 있지만 2013년 실적(326억 2900만 원)에 비해 40% 가까이 감소했다.

자산운용사의 한 관계자는 "픽셀플러스는 지난해부터 이미 상장을 준비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실적이 전년 대비 하락했다는 점은 이번 IPO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픽셀플러스 관계자는 "지난해 실적 하락은 소니 등 경쟁사가 가격을 공격적으로 내리고, 원달러 환율이 떨어진 데 따른 일시적인 현상"이라며 "여전히 높은 수익성을 시현하고 있었고 보유 자금도 풍부해 굳이 상장을 서두를 필요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픽셀플러스는 팹리스 업계 중 최고의 수익성을 시현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지난해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이익률은 각각 17.6%와 16.1%를 기록했다.

◇ 사업 지위 '우수'…업황 및 시장 경쟁 심화는 변수

픽셀플러스는 주력인 보안 카메라 및 자동차 카메라용 이미지센서 시장에서 우월한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테크노시스템리서치(TSR)에 따르면 픽셀플러스는 지난해 전세계 보안용과 자동차용 이미지센서 시장에서 각각 32.5%와 1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보안용 이미지센서 부문에서는 1위, 자동차용 이미지센서는 4위를 나타내고 있다.

픽셀플러스 측은 "경쟁사들보다 먼저 진출해 시장을 선점한 것이 비결"이라며 "최대 매출처인 중국 시장의 경우 2004년부터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놓았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현 수준의 높은 성장률을 지속할 수 있을지 여부는 미지수다. 성장을 이끌고 있는 신흥국들의 수요 둔화와 시장의 성숙화 등으로 인해 성장률이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TSR 자료에 따르면 보안분야 성장률은 2012년 58.1%에서 2017년 2.9%, 같은 기간 자동차분야 성장률은 70.5%에서 15.8%로 떨어질 전망이다.

주요 경쟁사인 소니와 옴니비전 등 글로벌 대기업들이 추격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할 수 있다는 점도 변수다. 기존 업체들뿐만 아니라 신규업체들의 시장진입도 활발할 것으로 예상돼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팹리스 사업은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인력 확보가 중요한 산업"이라며 "시장 선도기술 개발에서 뒤쳐지거나 핵심 인력의 이탈을 막지 못할 경우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다"고 말했다.

보안 및 자동차 분야 이미지센서 시장 현황
자료 : 픽셀플러스 증권신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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