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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13년만에 적자…매각 시나리오는? 3개계열사 당기순손실 3544억…영국 테스코 '매각'에 무게 싣나

장지현 기자공개 2015-06-04 06:31:00

이 기사는 2015년 06월 02일 08:3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홈플러스 계열 3개사가 2001년 이후 13년 만에 3500억 원대 적자를 기록했다. 영업외비용이 6500억 원에 달하는 등 전년 대비 4배 가까이 더 늘었기 때문이다. 영업이익도 40%가까이 줄었다. 급격한 실적 악화로 인해 향후 영국 테스코의 홈플러스 매각 시나리오는 더욱 복잡하게 꼬일 것으로 전망된다.

◇ 당기순손실 3544억 …자산가치 하락 때문?

1일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홈플러스테스코·홈플러스베이커리 3개사는 지난해 매출 8조7556억 원, 영업이익 1824억 원, 당기순손실 3544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4.4%, 영업이익은 38.8%씩 줄었으며 당기순손익은 적자전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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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열사별로 살펴보면 핵심 주력사인 홈플러스는 매출 7조526억 원, 영업이익 1944억 원, 당기순손실 2990억 원을 기록했다. 홈플러스테스코는 매출 1조6011억 원, 영업손실 112억 원, 당기순손실 488억 원을, 홈플러스베이커리는 매출 1020억 원, 영업손실 8억 원, 당기순손실 67억 원을 각각 냈다.

홈플러스테스코는 홈플러스가 2008년 이랜드그룹에서 인수한 옛 홈에버다. 전체 140개 점포 가운데 홈플러스 소속이 107개, 홈플러스테스코 소속이 33개다. 또 홈플러스베이커리는 제빵·제과사업을 전담하는 법인으로 홈플러스가 100% 지분을 갖고 있다.

홈플러스 3개 계열사는 공통적으로 지난해 매출이 줄면서 동시에 당기순손익이 모두 적자전환했다. 홈플러스테스코와 홈플러스베이커리는 영업손익도 적자 전환했고 그나마 홈플러스만 영업이익이 22.5% 줄어드는데 그치며 흑자를 유지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홈플러스가 13년 만에 적자를 기록했다는 점이다. 별도 기준 홈플러스는 사업 첫해인 지난 1999년 53억 원, 2000년 367억 원, 2001년 383억 원씩 순손실을 기록했으며 이를 마지막으로 2013년까지 단 한번도 적자를 기록한 적이 없다. 특히 2013년에는 당기순이익 4634억 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익이 적자 전환한 것은 영업외비용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홈플러스 3개 계열사의 영업외비용은 총 6472억 원으로 전년 1664억 원 대비 288.9% 증가했다. 영업외비용은 이자비용·유가증권매각손실·유가증권평가손실·지분법평가손실 등 영업활동 이외의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비용이다. 이 가운데 홈플러스 3개사의 이자비용은 해당 기간 동안 945억 원에서 681억 원으로 되레 28% 줄었다. 금융비용 때문이 아니라 다른 곳에 원인이 있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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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관계자는 "각각의 점포를 별개의 현금창출 단위로 판단해 손상평가를 수행하고 있다"며 "각 점포의 손익악화로 인해 향후 회수가능 가액이 기존 장부금액 대비 미달한 부분이 있어 이를 영업외비용인 유형자산 손상차손으로 반영했고 때문에 당기순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갑자기 자산평가 작업을 진행한 것은 아니다"라며 "매년 회계법인을 통해 자산가치 평가를 하는데 특히 지난해에는 유통산업발전법이 전면 시행되면서 고정자산의 가치가 하락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 영국 테스코, 홈플러스 실적 악화로 '매각' 힘싣나

인수합병(M&A)업계에서는 지난해 홈플러스의 실적이 눈에 띄게 악화되면서 홈플러스 매각에 대한 영국 테스코 본사의 고민이 깊어졌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한 M&A업계 관계자는 "홈플러스 매각설이 끊임없이 나왔지만 이것이 '설'에 그친 것은 그간 홈플러스 실적이 팔기 아까울 만큼 좋았기 때문"이라며 "최근 영국 테스코가 연간 적자 10조 원을 기록하는 등 창사 96년만의 최악의 실적을 내는 등 상황이 좋지 않은데 이 상황에서 믿었던 홈플러스가 적자전환까지 했다면 일단 본사 내부적으로는 전보다 매각에 대한 가능성을 높게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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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관계자는 "만일 본사 쪽에서 매각에 무게를 실었다면 홈플러스의 올 상반기 실적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홈플러스의 작년 실적 악화가 일시적인 현상이며 향후 이를 충분히 극복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높은 가격에 매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올 초 홈플러스가 잇따라 기자간담회를 열며 경영전략을 발표한 것도 이 같은 맥락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홈플러스는 올해를 '고객과 사회를 위한 변화의 원년'으로 선포했다. 동시에 지난 3월과 4월 두 차례에 걸쳐 기자간담회를 열어 신선식품과 생필품 등의 연중상시 가격인하 정책 방침과 매출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홈플러스 기자간담회는 지난 2013년 도성환 사장이 취임한 이후 처음으로 열렸다.

이에 대해 홈플러스 측은 "매각 루머와 관련해서는 할 얘기가 없다"며 "다만 영국 테스코 데이브루이스 회장이 지난 1월 기업 개선안을 발표하면서 '현재로서는'이라는 단서를 붙이긴 했지만 자산매각 계획이 없다고 밝혔고 현재 홈플러스는 고객에게 어떻게 최선을 다할지에 만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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