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5년 07월 10일 07:4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영업손실 1억 5000만 원에서 1215억 원으로 확대. 당기순손실 13억 원에서 1194억 원으로 확대. 결손금 13억 원에서 1207억 원으로 확대. 부채비율 1346%...'투자자가 투자여부를 결정할 때 사용되는 재무적 항목은 많다. 그러나 위와 같이 4~5가지 정도의 항목만 나열해도 미래가 불투명해 보이는 기업에 투자하기란 쉽지 않다. 상장기업이라면 소액주주들은 매도 타이밍을 찾느라 허겁지겁했을 것이 뻔하다. 채권단은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맺기 위해 고민을 시작했을 가능성이 크다. 한마디로 '낙제'다. 쿠팡이 시장에 처음으로 내놓은 지난해 성적표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은 낙제 점수인 쿠팡에 10억 달러 투자를 결정했다. 우리나라 돈으로 1조 1000억 원이다. 이중 절반이 넘는 금액이 집행됐다. 손 회장은 설립된 지 5년 밖에 안된 쿠팡의 가치를 5조 5000억 원으로 평가했다. 9일 종가기준 국내 최대 할인점 이마트의 시가총액(6조 3300억 원)과의 차이가 크지 않다. 손 회장은 10년 뒤를 내다보고 가치가 10배 이상 성장할 회사에 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쿠팡의 미래가치가 적어도 50조 원 이상이 된다는 의미다.
손 회장의 투자는 기존의 상식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업계에서도 쿠팡의 가치가 재무건전성에 비해 과대평가 된 것 아니냐는 의문이 이어지고 있다. 손 회장은 과거의 숫자보다 '혁신'에 눈을 돌린 듯하다. 쿠팡의 자체배송 서비스인 '로켓배송'이 대표적이다. 쿠팡은 경쟁사와 같이 배송을 다른 업체에 맡기지 않고 직원과 차량을 마련해 직접 상품을 운송하고 있다. 손 회장은 쿠팡의 차별화 전략이 오프라인 매장 없이 거래가 이뤄지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흐름과 궤를 같이한다고 판단한 셈이다.
쿠팡이 로켓배송으로 글로벌 투자자의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 냈지만 정작 국내에선 로켓배송 위기론이 번지고 있다. 한국물류협회는 영업용으로 등록되지 않은 차량이 배송을 하는 것은 법에 위배된다며 국토교통부에 이의를 제기했다. 국토부는 미등록 차량의 유료배송은 위법이라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쿠팡은 유료배송을 없앴지만 물류협회는 배송비 유무가 문제의 본질이 아니라며 쿠팡을 상대로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과거 백화점 무료 셔틀버스 운행 금지 판결이 위기론에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스타트업 육성은 창조경제 활성화의 핵심이다. 스타트업이 활발히 일어나기 위해선 무엇보다 성공사례를 많이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쿠팡은 대표적인 스타트업 기업이다. 기업가치가 1조원 이상으로 평가되는 국내 스타트업 기업은 쿠팡을 포함해 두 곳에 불과하다. 쿠팡과 물류협회의 대결은 법원이 판결할 문제지만 대규모 투자를 받고 성장동력을 잃은 쿠팡의 모습은 귀감이 되기 어렵다. 혁신 방안 실행에 걸림돌이 많은 나라에서 스타트업의 활성화는 요원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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