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5년 10월 19일 07시2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당초 지난달 발표될 것으로 예상됐던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 방안이 한달 가까이 지나도록 나오지 않고 있다. 실사 결과 보고서가 나오기까지는 추가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이에 따라 자구 계획안이 공식적으로 발표되는 시점도 더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수출입은행의 실사 가세, 산업은행 국정감사, 임금 및 단체협약 합의 등의 이슈가 한꺼번에 몰리면서 자구 계획안 수립이 늦어졌다. 특히 지난 9월 21일 산업은행 국정감사가 열린 후 한동안 부실에 대한 책임 공방이 이어졌고 이는 경영 정상화 작업을 더욱 더디게 만들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이 3분기에 1조 원이 넘는 추가 손실을 낼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이 업계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유동성 지원 규모가 4조 원에 달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쪽에서는 정부가 부실 기업에 또다시 대규모 혈세를 투입한다는 논란까지 불거지고 있다.
자구 계획이 나오지 않고 있는 가운데 확인되지 않은 관측이 여기 저기서 나오면서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당사자인 대우조선해양 임직원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직원들이 최대주주와 경영진의 회생 정책을 신뢰하지 않고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실제로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은 얼마 전 성명서를 내고 "대우조선해양이 정치권과 언론에 집중 조명을 받아 왔고 이로 인해 경영 정상화가 늦춰지고 있다. 회생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 제시를 통해 직원들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가장 큰 문제는 경영 정상화 계획이 나오지 않으면서 수익성 개선을 위해 조속하게 이뤄져야 할 자구안 이행이 늦어지고 있는 점이다. 일례로 지난달 마감하려 했던 희망퇴직은 아직 접수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 본사 사옥을 비롯한 비핵심자산의 정리도 명확한 방향을 잡지 못한 상태다.
조속한 인력 구조조정과 비핵심자산의 매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지원해야 할 자금의 규모는 더 불어날 수 있다. 경영 정상화 계획 발표가 늦어지고 있는 과정에서 부실 규모가 더 커지고 있는 건 아닌 지 우려스럽다. 에프엘씨(써닝포인트CC) 외에 정리 대상으로 선정한 자산들을 연내에 정리할 수 있을 지도 의문이다.
아무쪼록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적어도 이달 중으로는 명확한 자구 계획안을 발표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현 시점에서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것은 경영 정상화의 이행이다. 관련 당사자들의 이해 관계는 나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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