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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단 "내달 5일부터 한진해운 채권행사" 자율협약 종료까지 시간 유예, 법정관리 기로

이호정 기자공개 2016-08-19 18:08:12

이 기사는 2016년 08월 19일 17:2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한진그룹이 끝내 추가 자구안을 제출하지 않았다. 채권단은 그러나 자율협약 종료 시점까지 채권행사 등을 유예키로 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한진해운의 추가 자구안 제출 여부와 별개로 자율협약 종료 시점인 다음달 4일까지 회생 기회를 주기로 결정했다. 앞서 이날까지 한진그룹 차원의 추가 자구안 제출이 없으면 채권단 주도로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도 있다는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섰다.

다만 채권단은 자율협약이 끝난 9월 5일부터 채무상환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한진해운을 압박해 스스로, 대규모 자구안을 동반한 회생 또는 법정관리를 선택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채권단 한 관계자는 "한진그룹이 7000억 원 이상의 유동성을 지원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지금까지 상황을 보면 그룹이 지원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며, 추가 자구안 제출 가능성도 희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채권단 내부에서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방안도 검토됐지만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어차피 다음달 4일 자율협약이 종료되면 각 은행들이 채권행사에 돌입할 계획으로, 한진해운 스스로 결단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채권단은 내달 초 자율협약 종료에 앞서 회의를 열고, 공식적으로 채권회수 절차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침묵을 지키고 있는 한진그룹은 아직까지 한진해운을 살리기 위한 별도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해운 지원에 나설 경우 대한항공 등 주력 계열사의 연쇄부실이 우려된다는 판단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소규모 사재출연을 하는 선에서 한진해운과 관계를 정리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채권단 입장에서 현대상선이 살아나면서 한진해운의 생사 여부가 이전 만큼 중요하지 않게 됐다"며 "한진해운의 법정관리가 현실화될 경우 우량 자산을 현대상선에 붙이는 식으로 합병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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