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종합상사 순익 감소, 사업분할 기저효과 2015년 브랜드·산업유통 분리, 중단 영업이익 반영
이명관 기자공개 2017-02-02 10:08:17
이 기사는 2017년 02월 01일 19:5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종합상사의 지난해 순이익이 전년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기저효과에 따른 착시 현상으로 사업부문 분할 후 중단 영업이익이 전년 순이익에 반영됐기 때문이다.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현대종합상사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3조 5587억 원, 영업이익 304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2015년보다 매출액은 16.5%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30% 증가했다.
영업이익의 증가는 차량 부문이 이끌었다. 지난해 차량 부문 영업이익은 185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간 100억 원 이상 늘어난 수치다.
차량 사업은 승·상용차 및 철도차량, 부품 등으로 구성돼 있다. 사업 특성상 소득 증가와 경제 성장에 영향을 받는다.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수요가 위축되기도 했으나, 각국의 경기 부양 정책에 따라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매출액이 감소에도 영업이익이 늘었으나 순이익은 전년보다 94% 줄어든 80억 원에 그쳤다. 눈에 띄는 감소세를 보였으나 사실 이는 기저효과에 따른 착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2015년 순이익이 예년에 비해 워낙 높았던 탓에 지난해 순이익 감소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현대종합상사의 순이익이 일시적으로 급증했던 이유는 회사 분할에 따른 중단 영업이익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현대종합상사는 2015년 10월 브랜드·산업유통 부문을 분할해 현대C&F를 설립했다. 분할은 인적분할 방식을 택했다.
현대종합상사는 사업 부문별 독자적 경영 체제 구축을 통한 경영 효율성 강화와 신성장동력의 발굴을 위해 분할을 결정했다. 이는 브랜드·산업유통이 전통적으로 영위해 온 트레이딩 및 자원개발과 연관성이 크지 않은 점이 고려됐다.
분할 이후 현대C&F에 배정된 주식 910만 836주는 유가증권 시장에 재상장 됐다. 그리고 분할 과정에서 1133억 원의 중단 영업이익이 현대종합상사의 손익계산서에 반영됐다. 중단 사업손익은 기업의 일부 사업부문을 매각하거나 분할하는 방식으로 해당 사업의 자산과 부채를 처분했을 때 손익계산서에 반영한다.
현대종합상사 측은 "2015년 분할에 따른 중단 영업이익이 2015년에 반영되면서 지난해 순이익이 큰 폭으로 줄어든 것처럼 나타났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클로잇, 글로벌 로우코드 시장 선점 본격화
- 황병우 DGB금융 회장, 시중은행장으로 직면할 과제는
- [금융지주 CEO 책임경영 진단]임종룡 회장, 순이익 줄었지만 '효율성·자본적정성' 개선
- 금양인터, 칠레와인 혁신 아이콘 ‘레이다' 리론칭
- [Biotech IPO In-depth]엑셀세라퓨틱스, 3년만에 흑자? CGT 환경, 빅파마 경쟁 관건
- [이글루코퍼레이션은 지금]군소한 보안업체 속, 풍부한 현금 'M&A'로 벌크업
- [IR Briefing]해외에서 훨훨 난 CJ제일제당, 일본은 옥에 티
- [2024 공시대상기업집단]SPC그룹, 또 넘지 못한 문턱…경영 전략 '안갯속'
- [2024 공시대상기업집단]'총수 교체' 동원그룹, 김남정 시대 마지막 퍼즐 완성
- [thebell note]교촌에프앤비의 '연결식'
이명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수수료 전쟁, ETF 1등의 '품격'
- 가구업체 일룸, VIP운용 일임상품 가입 '눈길'
- EDGC 법정관리에 타임폴리오·수성운용 "어쩌나"
- 파운트 투자자 엑시트 플랜, 매각으로 귀결될까
- [ETF 위클리]게임 대세…'타임폴리오 K컬쳐 액티브' 성과 눈길
- [스튜어드십코드 모니터]주식매수청구권 노린 토러스운용, 셀트리온 합병 '반대'
- 코람코운용, 페블스톤 이행보증금 반환 소송 '승소'
- [스튜어드십코드 모니터]S운용, '주주가치 제고' 소신있는 반대표 행사
- [스튜어드십코드 모니터]UBS 뗀 하나운용, 보수적 기조 속 '반대'에 인색
- 쏟아지는 대형 딜…DL그룹 '디타워'도 마케팅 본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