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난골 데자뷰' 시드릴 후폭풍 어디까지 5000억 단기차입 부담, 저유가 악재 '드릴십' 대체 판매 불투명
심희진 기자공개 2017-04-07 08:02:48
이 기사는 2017년 04월 06일 15시5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세계 2위 석유 시추업체인 시드릴(Seadrill)의 파산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대우조선해양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소난골에 이어 시드릴이 발주한 드릴십을 제때 인도하지 못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계약서상 드릴십 잔금이 내년부터 납입 예정으로 현재 유동성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게 대우조선해양 측 주장이다. 하지만 저유가와 해양시추 업황 악화로 새로운 원매자를 찾기 어렵고, 만기 도래하는 차입금 등을 감안하면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대우조선해양은 2013년 시드릴로부터 드릴십 2척을 수주했다. 해양플랜트의 경우 총 계약액의 20~30%를 선수금으로 받고 잔금은 선박을 완성한 후 받는다. 대우조선해양은 11억 달러(약 1조 3000억 원)의 계약금 중 30%에 해당하는 3억 3000만 달러(약 4000억 원)를 수령했다. 잔금 약 7억 8000만 달러(약 8700억 원)는 2018년, 2019년 두 차례에 걸쳐 드릴십을 인도할 때 받기로 했다.
수년 간 지속된 저유가와 해양시추 업황 악화 등으로 시드릴이 유동성 위기에 빠지면서 상황은 급변했다. 시드릴은 최근 100억 달러 규모의 채무 조정 실패로 파산 직전까지 내몰렸다. 올 초 채권단과 10억 달러(1조 1300억 원) 규모의 신규 자본 확충, 차입금 만기 연장 등을 두고 협상을 벌였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소난골에 이어 시드릴 드릴십 마저 연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시드릴이 발주를 취소해도 유동성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다는 입장이다. 인도 시점이 아직 1~2년 남아있는 만큼 대체 납품처를 물색할 예정이다.
문제는 저유가로 인해 드릴십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글로벌 상위 5개 시추선사가 보유하고 있는 드릴십은 총 200척이다. 이 중 현재 가동 중인 드릴십은 70%인 140여 척에 불과하다. 장기간 이어진 유가 하락으로 원유 시추 사업의 수익성이 줄어든 탓이다. 새로운 원매자를 찾지 못해 대우조선해양이 부담해야 하는 유지·보수 비용만 늘어날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다.
아직 수령하지 못한 인도대금이 9000억 원에 달한다는 점도 대우조선해양에 부담으로 작용한다. 지난해 말 기준 대우조선해양이 2018년에 갚아야 할 차입금은 약 4930억 원이다. 올해 채권단 지원으로 유동성 위기를 넘기더라도 잔금이 유입되지 않으면 내년에 다시 자금난에 봉착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채권단이 여러 가지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2조 9000억 원의 자금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며 "소난골(Sonangol) 드릴십이 연내 인도되고 채무재조정이 원활히 진행되면 시드릴 파산 위기에 따른 여파는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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