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트래픽, 공모 200억 안팎…전액 신주 조달자금, 개발비 투자…도로·철도교통사업, 성장성 기대
신민규 기자공개 2017-09-06 09:51:30
이 기사는 2017년 08월 31일 17:0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교통 시스템통합(SI) 기업인 에스트래픽이 200억 원 안팎의 공모를 계획하고 있다. 모집된 자금 대부분은 기술 개발비에 투자될 것으로 예상된다.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에스트래픽은 연말께 공모 일정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달말 코스닥 예비심사를 청구한 점을 감안하면 일러야 11월께 공모가 가능할 전망이다. 공모규모는 200억 원 안팎으로 전액 신주발행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3년 삼성SDS에서 분사한 에스트래픽은 종업원지주회사로 임직원 및 기타 지분율이 58.96%(지난해말 기준) 차지하고 있다. 문찬종 대표의 보유 지분이 14.25%로 낮은 점을 감안하면 이번 공모에서 구주매각 계획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조달자금은 대부분 기술개발비로 사용될 전망이다. 에스트래픽은 도로교통사업과 철도교통사업 분야에서 미래 기술력을 확보한 상태다. 도로교통사업의 경우 4세대 요금징수 시스템인 '뉴하이패스' 시스템을 개발했다. 뉴하이패스는 차량의 속도(최대 160km)를 유지한 상태에서 요금을 징수하는 시스템이다.
철도교통사업 분야에선 4세대 무선통신인 LTE를 접목시킨 철도통신시스템 'LTE-R(LTE-Railway)' 개발 솔루션을 확보했다. 국산화율을 높이는 것이 시급한 점을 감안하면 상장 후에도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에스트래픽은 지난달 예비심사를 자진 철회한 바 있다. 한국거래소가 심사 당시 에스트래픽의 사업 구조를 문제 삼은 점이 발목을 잡았다. 거래소는 도로교통사업에 대해서는 합격점을 준 반면 철도교통사업에 대해서는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에스트래픽은 삼성SDS 시절부터 프랑스 알스톰(Alstom)과 협력 체제를 구축해왔다. 고속철자동운항 및 신호시스템의 경우 오랫동안 국산화가 힘든 영역으로 통했다. 발주처인 철도시설공단 역시 해외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입찰업체에 수주물량을 밀어주는 경우가 많았다.
한국거래소는 향후 에스트래픽이 알스톰과 협력 관계나 컨소시엄이 깨질 경우에도 독자적인 사업을 할 수 있는지를 놓고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에스트래픽은 예비심사를 자진 철회했고 철도교통사업의 독자사업 능력에 대한 소명작업에 집중했다. 해외사와 관계가 틀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일부 언급된 것으로 관측된다.
에스트래픽은 지난해 매출액 888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44% 늘어난 수치다. 영업이익은 88억 원으로 같은 기간 46.1% 성장했다. 당기순이익은 73억 원으로 67.1%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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